-
-
호랑이 그림자를 한 고양이 - 공황, 오늘도 죽다 살아난 사람들
김진관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6월
평점 :
"느닷없고 이유도 모르는 공황발작을 처음 겪을 때, 대략 70% 정도의 사람들이 행여 심장마비, 무호흡증 또는 알려지지않은 어떤 급성증상으로 인해 횡사할까봐 염려한다.(24쪽) "
나는 김진관님께서 저술하시고 생각의 힘에서 출간하신 이책 <호랑이 그림자를 한 고양이>를 읽다가 윗글에 충격을 받았다.
와~ 공황장애 증상이 생각보다는 더 심각하고 또 70% 정도의 사람들이 심장마비 등으로 횡사할까 염려한다니~~
정말 깜짝 놀랐다.
그런데, 우리 주위에는 의외로 공황장애를 앓고있는 분들이 많으신데 특히, 인기를 먹고사는 연예인들중 공황장애를 앓았거나 앓고있는 분들이 넘넘 많아 무척 놀라웠다.
이경규
김구라
정형돈
정찬우
조하문
이무송
김장훈
김찬우
차태현
김하늘
하유미
신지
가수 최정원
위에 분들은 공황장애를 앓았거나 앓고 계시는 연예인들 명단이다.
아니 이렇게나 많아? ~
특히, 대중들에게 웃음을 선사하는 이경규, 김구라, 정형돈, 정찬우 등 개그맨들이 공황장애를 앓았다는 이야기를들었을때는 그어떤 분들보다 더 충격을 받았다.
TV에서는 그렇게나 웃기고 또 좌중을 리드하며 분위기를 이끌어가신 분들이...
컬투의 정찬우는 공황장애로 2018년 4월 활동중단이후 2년넘도록 치료중이라고 한다.
또한, 최수종과 김하늘은 폐쇄공포증을 앓기도해 정말 깜짝 놀랐다...
이렇게 공황장애는 그누구에게도 생길 수 있는 질병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공황장애의 원인과 해결책을 알기쉽게 설명해주셨다.
이책의 저자이신 김진관님께서는 호주 시드니 이스트우드에 <김진관의 정신건강 클리닉>을 열어 매일 내담자들과 함께 고민하며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는 삶을 살고계신 분이시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악순환의 늪에서 벗어나기 등 3부 247쪽에 걸쳐 공황장애에 대해 설명해주고있다.
그래서, 사실 호랑이그림자를 하고있지만 실제는 고양이크기밖에 안될 정도이기에 공황장애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적극적 치료에 나설 것을 권유하고있다.
근데, 열명중 세명이 경험한다는게 공황장애이고 이는 정신장애, 성격장애, 정서장애 등이 원인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공황발작이 결코 우연이 아니었음을 깨닫는 것, 어지럼증의 원인은 과호흡이기에 호흡은 길고 낮게 내뱉으라는 말씀이 특히더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공황장애란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해야할지 알려주신 이책 <호랑이 그림자를 한 고양이>...
김진관님께서 저술하시고 생각의 힘에서 출간하신 이책을 통해 공황장애가 어떤 질병이고 이를 어떻게 치료해야할지 확실히 깨닫게해주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공황장애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세상모두의 심리치료의 핵심을 이야기해주신 다음의 말씀이...
"인지행동치료뿐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류의 심리치료는 모두 인지하고 통찰함으로써 자기마음의 마스터가 되는 과정이다. 행동변화는 굳은 결심과 단단한 의지로 만드는 것이다. (176쪽) "
#호랑이그림자를한고양이 #김진관 #생각의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