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보고서
주석원 지음 / 세림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머리가 띵하고 아프다. 두통약을 많이 복용한다.
콜레스테롤 높다. 
나쁜 콜레스테롤(LDL) 높고 
좋은 콜레스테롤 낮다. 중성지방도 높다.
힘없고 피곤하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코를 자주 훌쩍인다. (411쪽) "

나는 주석원 주원장한의원님께서 저술하시고 세림출판에서 출간하신 이책 <8체질 보고서>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윗글은 주원장님께서 분류하신 8체질중 <목음체질>을 갖으신 분께서 피가 탁해 머리가 아픈 경우 겪으셨던 일을 요약한 글이다. 

아 저러한 증상들이 주로 나타난다면 피가 탁한 것이고 이에 두통에도 자주 시달린다니...

우리는 이제마의 사상체질은 익히 알고있다.
근데, 주원장님께서 분류하신 체질론은 이보다도 더세분화시켜 8체질로 나뉘어진다.

그리하여 그사람의 평소 상태를 설문하여 그에 맞는 처방을 제시하시니 보다 정밀하고 세밀하게 치료할 수 있는거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그래서, 이 환자분께서도 목음체질의 가장 작은 장기인 페대장을 보하고,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인 울체를 풀어주는 약재를 주로 배합하여 쓰니 거뜬히 낫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책을 쓰신 주원장님에 대해 알아보니 한의사면허 취득후 3년동안 도올 김용옥선생으로부터 8체질 의학의 이론과 임상을 배우셨다고한다.
그리하여 질병으로 고통받고있는 환자들을 치료하며, 동시에 8체질의학의 연구에도 매진하고 계시다고한다.

금양
금음
토양
토음
목양
목음
수양
수음

바로 위 8가지가 저자께서 분류하신 8체질이시다.

그래서, 이책에서는 이 8체질 각각의 특징, 체질별 케이스 스터디순으로 8개장 592쪽에 걸쳐 자세히 설명해주고있다.

또한, 부록으론 8체질식 일람표도 실어서 체질별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을 분류해 잘설명해주고있다.

나도 내체질이 어떤 체질에 가까운지 유심히 더보게 되었고 이에 앞으로는 그음식들을 더조심해서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고 이책은 원장님이 72가지 생생한 사례를 통해 8체질을 보다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임상보고서 형식의 안내서로써 다양한 사례를 통해 8체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버님 혈압강하제 15년전부터 복용
어머님 혈압강하제 8년전부터 복용
어머님 혈당강하제는 작년부터 복용

요즘 우리 부모님께서도 이렇게 매일 약을 복용하고 계시고있다.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있는데 조금씩 운동들도 하시면서 낮춰보실려고 노력하고 계시고있다.

그러던차에 이책을 읽어보니 사람을 8개체질로 나누고 각각의 질환들에 적절한 치료방법과 예방법들에 대해 세심하게 알려주셔서 아주 뜻깊은 독서가 되었다.

이책에서 소개된 72가지의 생생한 사례들도 잘파악해 나와 부모님께서도 어떻게 조심해야하실지 체크할 수 있어 넘넘 좋았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8체질에 의한 72가지의 생생한 사례들이 어떤게 있고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은 어떻게 해야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서는 놓치지않고 꼭읽어보시길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주원장님께서 이책을 쓰신후 느낀 소회를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치료란 영원한 과정이다.
입구는 있는데 출구가 없다.
영원히 과정만 있는 것이다.
의업이란 끝없이 깨달음을 추구하는 구도자의 길 같다. 나에게도, 환자에게도.(581쪽)"

#8체질 보고서 #주석원 #주원장한의원 #세림출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