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200% 활용법!’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재무제표 주석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의 각계정과목에 나타난 수치를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이다. . (28쪽) "

나는 김대욱님께서 저술하시고 스마트비즈니스에서 출간하신 이책 <주식투자자 관점에서 재무제표 행간을 읽어라>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와~ 10년이상 재무분석을 해오신 필자께서 실제 투자하고자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분석을 위해 이책에서 나오는 계정과목만 점검하면 되신다하니 정말 신선했다.

근데, 이책의 제목에도 나와있듯이 재무제표행간을 읽기위한 것은 주식투자자관점에서 보기위함이다.

즉, 무슨 회계학공부를 깊게 하기위해서라든지 그회사의 재무제표를 깊숙이 연구하기위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단순하게 얘기해서 주식투자자관점에서 재무제표자체가 아닌 재무제표의 행간을 읽기위해서라는걸 염두해둔다면 비회계학도라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게 이책이 아닌가 생각되었다.

근데, 주식투자자라면 재무제표의 철저분석이 필요하다.
그것은 좋은 기업인지 아닌지 구별할 수 있고 주식투자자 스스로를 보호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한, 주가는 기업의 경영성과를 반영도 하기에 주식투자자에게 있어 철저한 재무제표분석이 기본이라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에서는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제표분석, 실전투자를 위한 각종 재무비율과 투자지표분석이라는 두개의 파트, 248쪽에 걸쳐 잘설명해주고있다.

또한, 이책은 각종 도표, 주가차트들도 동원하여 컬러플하게 설명해주어 비회계학도인 나도 잘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주식투자를 실제하고있는 분은 물론 주식투자를 할 계획에 있는 분들도 재무제표에 숨어있는 행간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싶어하기위해서라면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목적을 이야기한 다음의 말씀이...

"기업의 재무제표를분석하는 이유는 투자해서는 안되는 기업을 걸러내는 작업이지, 결코 투자유망종목을 발굴하는 작업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20쪽)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