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라진 한국, 일본다루기
김현구 지음 / 이상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북중관계의 근본적인 걸림돌을 제거하기는 쉽지않아 보인다. 중국에 맞선 세력이 한반도를 통일한 예가 없는 만큼 이제 북한이 한반도를 통일하는 길은 점점 멀어져간다. 반면 한국이 한반도를 통일하는 길은 더욱더 가까워졌다 . (55쪽) "
나는 고려대학교 명예교수이시며 동북아역사재단이사로 재직중이신 김현구님께서 저술하시고 이상미디어에서 출간하신 이책 <달라진 한국 일본다루기>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인상을 받았다.
아 이것이 한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인 북한 글고 중국 등 3국간의 관계를 한마디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글이라 생각되었다.
지금 사실 중국과 북한과의 관계는 예전같지가않다.
중국은 북한의 핵보유도 동의하지않고있고 부자세습도 탐탁지않게 생각하고있다.
북한은 예전보다는 중국말도 잘안듣고있다.
근데, 역사적으로 중국에 맞선 세력이 한반도를 통일한 예가 없기에 과거보다 소원해진 북한보다는 중국간의 경제교역이 활발해진 한국이 통일의 주체세력이 되야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지금 경제교역적인 면에서 보면 2018년 기준으로 중국은 한국의 무역규모 1위국가이고, 한국은 중국 무역규모 4위의 국가이다.
이제 양국관계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발전했다.
그런 면에서 우리는 외세의 간섭에 휘둘러지지않고 보다더 주체의식을 갖으며 외교관계를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책의 저자이신 김현구교수님께서는 일본 와세다대에서 일본사를 연구해 석박사학위를 받으신 분으로서 과거사와 영토문제, 경제보복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등 한일관계를 풀 해법은 역사에 있음을 역설해오신 분이시다.
그래서, 일본을 알리는 책을 많이 쓰셨는데 그런 면에서 이책은 역동하는 동아시아의 한일관계,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일본은 어디로 가는가, 동아시아의 미래 등 4개장, 319쪽에 걸쳐 알기쉽게 잘설명해주시고있다.
와 근데 난 이책을 통해 한중일 세나라에다가 북한, 미국 등 한반도 이해당사국들의 역학관계와 헤게모니 쟁탈전 배경과 전개과정들에 대해 명확히 알게되어 넘넘 좋았다.
그리하여 정치, 외교적 이슈뿐만 아니라 경제, 역사적 문제들도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그냥 술술 읽어나갈 수 있었다.
문재인대통령과 김정은국무의원장과의 남북 정상회담과 싱가포르에서의 김정은국무의원장과 트럼프와의 북미정상회담이 있었고 문재인대통령의 평양방문까지 있자 남북간의 훈풍이 불었고 핵문제도 잘풀리리라 생각되었다.
그런데, 핵협상이 교착화되고있는데 이는 북한과 미국 양나라에 다좋지않다.
즉, 핵협상은 시간을 끌면 끌수록 좋지않다.
속전속결로 해결해야한다.
핵문제가 빨리 해결되야 그다음으로 경제문제들도 척척 해결되고 사회문화교류사업들도 활발히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리하여 이책을 읽으니 그런 나의 판단은 더욱 확고해졌고 이책에서도 어느 정도의 지침도 제시해주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남북한과 일본, 미국, 중국과의 외교와 상황전망에 대해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일본에 대해서는 한국이 위협적인 존재로 강하게 나가야한다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한국은 일본의 주요지역이 사정권에 들도록 동해지역에 군비를 갖추는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일본은 감히 독도에서 도발을 감행할 수 없다. 우리보다 일본은 잃을게 많기 때문이다. (40쪽) "
#달라진한국일본다루기 #김현구 #이상미디어
#문재인대통령 #김정은국무의원장 #트럼프 #김정은 #문재인 #동북아역사재단 #고려대학교 #남북한 #한국 #일본 #미국 #중국 #북한 #싱가포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경제보복 #평양회담 #핵협상 #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