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용기 - 대담하게 일하고, 냉정하게 대화하고, 매 순간 진심을 다하여
브레네 브라운 지음, 강주헌 옮김 / 갤리온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나는 재단의 집단문화와 구성원 개개인과 더욱더 가까이 연결된 기분이다. 내가 취약한 면을 드러내는 과감한 조치를 취한 덕분이라 생각한다. (218쪽) "

나는 브레네 브라운님께서 저술하시고 (주)웅진씽크빅에서 출간하신 이책 <리더의 용기>를 읽다가 윗글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윗글은 빌 게이츠의 부인이시며 빌과 함께 빌 앤드 멀린다 게이츠 재단을 운영하고 계시는 멀린다님의 말씀이시다.

아 멀린다님께서는 매일 재단에서 일하고 아이들을 양육하며 각자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는 직원들과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그들과 일심동체가 되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계시는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근데 이는 심리학 용어로 <자기개시>라고 한다.

즉, 자신의 본모습을 있는그대로 보여주고 상대방에게 진솔하게 다가가는 자세 그것이 진정한 <자기개시의 모습>이다.

그런 면에서 멀린다님은 자신을 낮추고 자신의 취약한 면을 과감히 드러내는 조치를 하여 직원들에게 더 공감을 얻으시고 그들과 일심동체가 되어 재단을 이끌어오실 수 있는게 아니었나 생각되었다.

글고 이책의 저자이신 브레네 브라운님께서는 세계적인 CEO들이 먼저 찾는 미국 최고의 대중심리학자이자 전세계인이 가장 많이 본 TED 강연 TOP5에 빛나는 강연가이시다.

그리하여 이책은 저자분의 20년연구의 결정판이다.
그는 이책에서 불확실성과 불안으로 가득찬 현대사회에서 대담하고 용기있는 리더가 되는 방법과 이런 용기를 기업전체문화로 자리잡게하는 기술을 수많은 연구와 사례들을 통해 담아내고 있다.

그리하여 취약성 인정하기, 가치관에 따라 살아가기, 대담하게 신뢰하기, 다시 일어서는 법 배우기 등 네개파트에 걸쳐 리더에게 어떤 용기가 필요하고 어떻게 조직을 이끌어나가야 좋을지 각종 예화들도 곁들여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아주 잘읽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진정한 리더쉽의 본질은 무엇인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협력리더쉽을 통해 어떻게 조직원들을 따르게했는지
저자께서 들려주신 다음의 말씀이...

"결국 인간으로서 나자신에게 진실하고, 내삶의 여정을 존중하며 내삶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고백하는 전략으로 한층 유의미하고 깊이있게 조직을 이끌어갈 기회를 얻었다 . (258쪽)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