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4차산업혁명시대 최신 중국 IT 트렌드
안희곤.박문수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12월
평점 :
"2019년 11주년을 맞은 광군제에서 알리바바는 하루동안 무려 2,684억 위안(약44조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 e커머스 쿠팡의 2019년 예상매출액규모가 6조원정도인걸 생각해보면, 중국의 전자상거래시장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다 .(p10) "
나는 안희곤 (주)가우글로벌 대표께서 저술하시고 리텍 콘텐츠에서 출간하신 이책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읽다가 윗글에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아니 광군제에서 알리바바가 하루동안만 올린 매출이 44조원이라니~~
쿠팡이 1년동안 6조 매출을 올렸으니 7년동안의 매출이 광군제 하루동안 올리게된 것이다.
정말 놀라운 시장이 아닐 수 없다.
예전에 중학교때 국어선생님께서 중국과 수교해서 교역하게돼 이쑤시개하나씩만 팔아도 8억개나 팔리는 대단한 시장이라고 말씀하셨던 적이 있으셨다.
그때가 중국과 국교수립하기 훨씬전 얘기이기에 먼나라 이야기같이 느껴졌지만 그후 중국과 정식 국교수립하고 지금은 우리와 대단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리하여 2018년기준 중국의 수입국가중 1위가 한국이고 중국의 수출국가순위도 우리가 4위를 차지하고 있다니 서로 대단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있다.
그런데, 경기불황, 중국내 인건비상승, 사드보복 등으로 대기업들도 철수하고있기에 14억 인구수만 바라보고 무턱대고 중국진출을 할 수는 없는 시대가 되었다.
중국에서는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이 사용불가능하기에 중국자체내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을 해야한다.
중국의 네이버, 바이두
중국판 페이스북, 웨이보
중국판 카카오톡, 위챗
중국판 아마존 알리바바
중국 인플루언서 마케팅, 웨이상, 왕홍
우리가 중국에 진출하려면 사무실을 얻거나 공장건설 등의 오프라인진출은 위험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위와같은 중국자체내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을 해야하는데 그러려면 이 채널들에 가입 및 계정개설, 실전활용방법들을 잘알아야한다.
근데, 290쪽에 달하는 이책에서 각종 도표, 실제화면 사진들을 통해 그방법들을 알기쉽게 설명해주고있다.
또한, 바이두에 나만의 홈페이지도 민들 수 있는데 더불어 상위노출 최적화전략까지 자세히 설명해주어 이해하기 용이했다.
이책을 읽으면서 문득 내친구가 약10년전 중국내에 오프라인 쇼핑몰사업을 추진했다가 쓰디쓴 철수를 했던 아픔이 생각이 났다.
그소식을 듣고 같이 아픔을 공유했는데 이때 중국시장이 결코 만만한 곳이 아니라는걸 깨닫게되었다.
그러나, 이책을 읽으면서 이 중국자체내 채널들을 잘만 활용한다면 중국진출이 결코 겁먹거나 두려운 일들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상품들을 이러한 중국자체내 채널들에 잘알리고 홍보한다면 한번 승부를 걸어볼만하다고도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중국자체내 채널들을 통해 중국시장진출을 모색하시는 분들께서는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중국진출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온라인방법 등 다각도의 방법으로 진출하되 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는 다음의 말씀이...
"이제는 기회의 땅이 아닌 한국기업의 무덤이라는 표현을 쓰는 상황까지 왔으며, 더이상 아무런 준비없이 14억명의 인구수만 바라보고 대박을 노리며 중국에 진출하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고 할 수 있다. (p16) "
#대륙의기회차이나디지털마케팅트렌드 #안희곤 #리텍콘텐츠 #바이두 #웨이보 #위챗 #알리바바 #중국 #사드 #광군제 #웨이상 #사드보복 #네이버 #왕홍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마존 #카카오톡 #인플루언서 #중국자체내채널 #쿠팡 #e커머스
#중국시장 #사무실 #홈페이지 #공장 #마케팅
#계정 #한국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