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게임 - 글로벌 1등 기업들의 성공 비밀
구자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등기업이라고 하더라도 혁신을 통해 불황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않고 단기성과에 만족하며 안일하게 대처하면 후발 2등기업에 1등자리를 내줄수 있다. (p58) "

나는 구자익 드림파이브대표께서 저술하시고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하신 이책 <이기는 게임>을 읽다가 특히 윗글에 깊은 울림을 받았다.

현재 세계는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있다.
어제의 1등기업이 오늘도 1등기업으로 자리잡고있다고 보장할 수도 없다.

또한, 오늘의 1등기업이 내일의 1등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보장할 수도 없다.

그 대표적 예가 핀란드의 노키아와 코닥이었다.

노키아는 10여년전만해도 세계적인 휴대폰제조업체였다.

또한, 코닥도 카메라 필름업계의 선두주자였다.

그러나, 노키아와 코닥은 짐 존재나 하고있나 생각할 정도로 미미하다.
노키아는 저렴한 피처폰을 내놓고있으나 신통치않은거 같고 코닥은 1회용 카메라나 내놓고있다니 정말 존재감들이 없다.

그들이 스마트폰이라는 도도한 물결이 휘몰아칠거라는 예상을 했다면 아니 애플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발표후에도 기민하게 움직여서 대다수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들을 내놓았다면 그들의 명성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었을텐데~~
안타깝기 그지없다.

그런 면에서 글로벌 1등기업들의 성공비밀들을 소개한 이책 아주 잘읽었다.

이책의 저자이신 구대표님께서는 삼성전자에 입사해 만22년간 근무하시고 지난 3년간 삼다수의 마케팅, 영업, 생산을 총괄하는 사업총괄상임이사로 근무하신 분으로서 지금은 드림파이브대표로 다수 기업에 자문과 강연을 하고 계시다.

근데, 난 얼마전에 구대표님의 다른 신간을 읽은 적이 있다. 그책에 이어 이책을 읽으니 구대표님께서는 우리들에게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이야기들 위주로 알기쉽게 설명해주셔서 그잔상이 더 오래가는 느낌을 받았다.

특히, 이책에서 구대표님께서는 5G, AI로 상상이 현실로 되는 변화의 시대에 왜 1등기업이 되야하는지 그당위성과 전략들을 많은 사례들을 곁들여 설명해주셔서 난 아주 뜻깊게 잘읽었다.

그리하여 이책은 1등기업이 되기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꼭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지금도 생각나네...

경쟁력있는 아이디어가 이기는 게임의 핵심이라고 설명하시면서 강조하신 다음의 글이...

"1등을 지속하는 것이 2등에서 1등이 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창조는 고통을 수반한다. (p147)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