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성 기자의 유튜브 재테크 - 재미있다, 돈이 된다, 업이 된다
성선화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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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미디어 광고시장은 이제 끝났습니다. (p58) "

아 나는 성선화님께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에서 출간하신 이책 <친절한 성기자의 유튜브 재테크>를 읽다가 특히 윗글을 읽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근데, 위와같이 말씀하신 분이 의류업체대표 등 오너들이셨다고 한다.

이는 성선화님께서 기업오너들과 오랜만에 저녁식사자리에 가셨을때 그분들께서 한결같이 들려주셨던 말씀이시란다.

그래서, 이제 방송과 신문에 더이상 광고내지않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광고를 더 선호한다고 한다.

수십년전에 신문전체 1면광고 단가가 1,500만원이라는데 나는 깜짝 놀란적이 있다.
그때 당시 화폐가치로 생각한다면 천문학적 액수는 아니어도 기절초풍할 가격이었다.

그러나, 이제 더이상 신문, 방송에 광고하지않고 SNS 광고를 선호한다니 놀라웠고 동시에 격세지감도 들었다.

게다가 유튜브영상에 한번 노출되는 가격이 1억이고 유명 인스타 인플루언서에 광고를 하려면 최소 5억이란다~

정말 입이 떡벌어지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근데, 중요한 것은 예전엔 돈줄을 쥔 광고주가 갑의 위치에 있었다.

하지만, 유튜브시장에선 더이상 광고주가 갑이 아니란다.
즉, 광고주가 유튜버에게 광고제안을 하면 유튜버가 구체적인 영상콘티를 역으로 제안한단다.
그리하여 유튜버가 직접 광고를 만드는 시스템인 것이다.

아 세상은 정말 빠르게 변하고있구나 난 그걸 절실히 깨닫게되었다.

이제 전세계는 가히 유튜브세상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에 초중고생들에게 장래희망을 물어보면 정치가, 사장, 고급공무원, 법조인 내지는 과학자였다.

근데, 짐은 유튜브에 1인방송을 하는 유튜버가 되어 구독자와 조회수를 엄청 늘려 광고수익을 극대화해 돈많이 버는 것이라고한다.

이런 분들을 또 크리에이터라해서 예술창조를 하는 분들이라고 우대해주는 시기가 되었다.

예전에 모연예인이 1인방송을 한다고해서 하던거나 열심히 하지 본업아닌데에 뛰어들까 의아했는데 지금은 그의도를 충분히 알겠다.

따라서, 난 이책을 통해 유튜브의 현상황, 1인방송시 중점사항, 몸값높일 채널찾는 법, 인기유튜버들 소개 등 유튜브에 대한 모든 것들을 알 수 있었고
아주 흥미롭게 읽었다.

특히, 유튜브에 맞지않는 사람은 없으니 모든 사람들이 다 유튜브를 해야한다는 유튜브의 시조새인 대도서관의 말씀과 자신의 있는그대로를 보여주며 진정성과 진솔함을 보여주는 유튜버 강과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리하여 이책은 유튜브에 대해 전혀 모르는 초보자들은 물론 유튜브를 시작했지만 갈피를 못잡는 분들께서도 편하게 읽어볼 수 있는 책으로서 권유드리고싶다.

짐도 생각나네...
유튜브계에서 학벌이 중요한가에 대해 설명한 다음의 글이...

"유튜브세상에서 학벌은 중요하지 않다.
집안도 중요하지않다.
유튜브계의 시조새 대도서관도
33만 구독자를 거느린 JM도 고졸이다!!
앙팡도 대학중퇴다.
학벌이 중요한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는 관종이 돈을 버는 구독경제시대.
계층을 극복하는 새로운 점프대가 생겼다는 점.
그것 하나만으로 순기능은 충분하다. (p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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