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 유튜브 스타 과학자의 하루 세상은 온통 시리즈
마이 티 응우옌 킴 지음, 배명자 옮김, 김민경 감수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혈관질환(뇌경색포함), 과체중, 2형 당뇨, 암, 우울증.
이 모든 것이 좌식생활양식과 관련이 있다. (p81) "

아 나는 마이 티 응우옌 킴님께서 저술하시고 한국경제신문에서 출간한 이책 <세상은 온통 화학이야>를 정독해 읽다가 윗글을 읽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아니 좌식생활양식이 이렇게나 암발병의 원인이 될 정도로 치명적이었단말인가?
나는 깜짝 놀랐다 ~~

우리가 식사할때도 공부할때도 TV볼때도 다앉아서 보는 경우가 많은데~~

근데, 여기서 특히 치명적인 것은 오래 앉아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오래 앉아있는 것은 제2의 흡연으로서 조기사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한다.

아 오래 앉아있는 것이 단순히 안좋은걸 넘어 암과 심혈관질환의 원인이 된다니 정말 정신이 번쩍 트였다.

그래서, 암, 심혈관질환, 만성폐질환, 2형 당뇨같은 비전염성질환이 원인이 되어 전세계적으로 71%가 사망한다니 정말 오래 앉아있는 것 정말 경계해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최소한 한시간에 한번은 잠깐씩 일어나고
가장 좋기로는 서서 쓰는 책상을 짐 당장 사라고 권유한다.

이에 난 나의 일상생활들도 찬찬히 돌아보게되었다.

그래서, 앉아있더라도 수시로 일어나 상하체운동의 최고이며 웨이트 트레이닝의 넘버원인 <스쿼트>자세를 취하며 몸을 풀어준다.

이책을 통해 <좌식생활이 얼마나 치명적이고 위험한 것인지>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근데, 우리가 아침부터 맬 쓰는 치약, 비누, 헤어 스프레이, 프라이팬, 핸드폰은 물론 매일 마시는 물, 초콜릿, 빵, 커피, 술 등 모든 것이 화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니 정말 신선하게 다가왔다.

따라서, 이책은 일상생활속에서 화학이 어떻게 영향을 주고있는지 또 어떤 연관들이 있는지 알고싶어하시는 분들께서는 꼭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아 고교시절 수업시간에 화학을 배웠던 나로서는 이책이 더욱 살갑게 다가왔다고나할까~~

그래서 옛친구를 만난듯 반가웠고
동시에 315페이지에 달하는 이책 더욱 친근하게 다가왔다~^^*

정말 저자께서 정하신 제목그대로
세상은 온통 화학이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