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맘마미아 가계부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변동지출(생활비) 금액 이상으로 지출할 수 없도록 아얘 시스템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체크카드를 사용한후 통장에 남은 잔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려면 반드시 SMS 바로알림 서비스를 함께 신청해야합니다.
실시간으로 잔액을 관리하면 과소비를 방지할 수 있으므로 변동지출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p215) "

나는 월급쟁이 재테크연구 카페주인장이신 맘마미아께서 저술하시고 진서원에서 출간한 이책 <2020 맘마미아 가계부>를 읽다가 생활비줄이는 시스템적 통제로서 <체크카드 사용>을 권장한 윗글을 읽고 나의 무릎을 가볍게 탁쳤다.

아 이방법은 내가 진작부터 시행하고있는 방법인데~ ^^*

사실 과소비는 물론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용카드를 안쓰는 것이다.

근데, 이책 p216부터 p218까지에서도 <소비를 조장하는 신용카드와 작별하기>를 제시하고 있기도한데~~
뭔 신용카드와 작별하는게 이다지도 힘든 일인가?

"외상이라면 소도 잡아먹는다..."
이는 우리나라의 유명한 속담이다.

근데 우리나라에서 예전에 <카드대란>이 일어나 사회적으로도 큰이슈가 된적이 있을 정도로 심각했던 적도 있었다.

아무래도 견물생심이라고 어떤 물건이 눈에 띈다면 카드를 긁어서라도 내손안에 움겨쥐고싶은건 인지상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렇게 필요이상의 과소비를 조장하는 신용카드와 작별하고 통장잔고내에서 지출하는 체크카드 사용이 권장되어지는 것도 당연하다 하겠다.

"2020년 가계부를 어떻게 써야할지
체계적 지침을 제시해줄 책 ~~"

이렇게 지출계획에 의거한 합리적 소비를 도와줄 이책 <2020 맘마미아 가계부>...
진서원출판사에서 출간한 이책 나는 아주 흥미롭게 잘읽었다 ~ ^^*

이책은 2019년 12월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가계부는 물론 맘마미아 가계부 3단계 실천법에다가 <지금당장 실천하는 무지출 가계부실천법 5>도 제시해주어 아주 잘읽었고 유익한 도움도 많이 받았다.

내가 이책을 본다고 하니까 <아니 벌써 내년 달력이 나왔어? 세월빠르다>라고 말씀하신 분들도 많으셔서 난 엷은 미소를 지으며 답변드린 적도 많았다~ ^^*

50만회원이 감동실천하고있고 4년연속 1등 국민가계부로 등극하고있는 이책을 펼치니 먼저 <영수증 모음봉투>가 딱 눈에 띄었다.

예전에 어떤 지인분께서 영수증을 받으면 항시 가계부에 붙이신다고 하셨는데 정말 합리적 소비생활의 첫걸음은 영수증 잘모으는 일부터 실천해야겠다고 이번에 또다시 다짐하게되었다.

또한 이책에서는 기름값 아끼는 꿀팁, 자동차보험 필수특약, 식비절약은 포인트로 해결, 겨울패딩정리팁, 연말정산 환급금 활용법까지 69가지의 꿀팁들도 소개돼 참으로 알차고 유익한 책이었다~ ^^*

따라서, 이책은 낭비가 심하거나 필요이상의 지출로 고민중이신 분들은 물론 2020년부터 합리적 지출과 건전한 소비생활을 하시고싶으신 분들께서는 이책으로 2020년 한해의 가계부로 써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짐도 생각나네...

가계부의 위력을 경험해보라면서 들려주셨던 다음의 말씀이...

"단돈 100원이라도 절약이라는 성공체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성공체험은 가계부쓰는 재미와 습관을 불러오고 생활비뿐만 아니라 공과금 등 고정지출, 돌발지출까지 점차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게해줍니다.
아무쪼록 맘마미아 가계부를 통해 하루 5분만 꾸준히 가계부를 써보세요. (p5)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