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인사이트
김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격을 상승시키는 원인들은 변동성이 만들어내는 상승기에 위치와 입지, 그리고 희소성이 만났을때 가장 높은 가격대에 결정될 수가 있다. 그리고 입지의 변화로 인한 편익에 따라 가격이 다시한번더 높게 결정되기도 한다.(p204) "

나는 김준영 대구 텐인텐대표께서 저술하시고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출간한 이책 <부동산투자 인사이트>를 정독하다가 윗글을 읽고 깊은 울림을 받았다.

아 부동산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정말 거창하거나한 것이 아니라 지극히 기본적인 것이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요즘같이 부동산시장이 안개인 경우도 드물다.
박근혜와 최순실의 국정농단사태로 부동산가격은 하향세였다. 정치가 안정화되지못하면 경제에도 파급효과가 있기때문이다.

그러다 촛불혁명에 이은 문재인정부출범으로 정치가 안정을 찾아가자 부동산가격은 무서우리만큼 폭등했다.

서초의 30년된 17평 낡은 아파트도 10년새 12억이상 폭등한건 이제 뉴스거리도 아니다.

사실 부동산가격이 비정상적으로 폭등하는건 시장자체에도 좋지못하다.

즉, 부동산이란 완만하게 조금씩 상승해야 수요자, 공급자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투기세력들의 진입으로 급격한 가격상승을 막는 정부역할도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그런 뜻에서 정부가 시장에 들어와 적절한 정책을 추진하는건 당연하다고 본다.

그래서, 부동산투자는 더욱 힘들어졌다.
앞으로 10년후에는 인구도 줄어든다던데 그럼 구입하게되면 10년이상도 가지고있을지도 모를 부동산을 어떻게 마련하고 보유하고 적절한 시기에 팔 수 있을지 정하는 노하우를 터득하는게 시급해졌다.

그러한 시기에 이책을 만나게된건 참으로 뜻깊었다.

이책은 1장 부동산, 제대로 알고 투자하자에서부터 6장 공급으로 보는 도시의 사이클과 시장예측방법에 이르기까지 총6장에 걸쳐 부동산투자의 기본사항에서부터 양질의 부동산을 고르는 방법과 노하우를 각종 도표와 비교표들을 통해 알기쉽게 설명해주었다.

특히, 도시 모양 구조와 기능이 중요한 이유가 있다는걸 설명하는 파트에서 <단핵도시와 다핵도시>를 <도심과 교외지역에 대한 모식도>를 통해 설명하는 파트에서는내가 부동산학개론서적에서 봤던 그림들이라 한편으론 반가웠고 또한편으론 이책이 다양한 콘텐츠로 독자분들에게 설명해주고있구나 바로 그걸 느꼈다~^^*

따라서, 이책은 부동산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은 물론 현시점에서 새롭게 변화된 트렌드를 짚어보고 어떤 투자마인드를 갖어야할지 고민이신 분들께서도 꼭한번 읽어보실 것을 권유드리고싶다.

정말 어느 분야이든지간에 기본과 원리를 아는게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부동산시장에서도 수요와 공급이 어떤 매카니즘에 의해 결정되는지 부동산시장을 좌우할 수 있는 요인은 또 뭐가 있는지 아는게 중요하다.

따라서 이책이 그러한 사항들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어 현재의 트렌드는 물론이고 부동산 투자의 진행방향에 대해서도 확실히 알게되었다.

지금도 생각나네.

시장을 끌고가는 힘의 주체가 누구인지 설명해준 다음의 글이...

"시장의 주체는 실수요자이고 실수요자가 내집마련이라는 궁극의 목표를 달성하고나서야 시장은 비로소 끝이난다.
결국 시장을 끌고가는 주체는 오직 실수요자인 것이다. (p142)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