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여왕 전략 - 무엇이 JTBC 뉴스룸을 특별하게 만드는가 폴인이 만든 책
이무원.김필규 지음 / 폴인이만든책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언젠가는 물러난다. 그때까지 매일 뉴스클로징에서 하는 말처럼 최선을 다할거다.
그런데 그 주체를 늘 '저희 jtbc 기자들은...'라고 붙인다. 나만 노력하는게 아니라 우리모두 노력하고있다. 그이상의 대답이 있을까싶다." (p108)

아 저는 이무원, 김필규님께서 저술하시고 중앙일보플러스(주)에서 발간하신 이책 <붉은 여왕 전략>을 정독해 읽다가 손석희 jtbc 대표이사사장님께서 말씀하신 윗글을 읽고 신선한 전율을 느꼈습니다.

제가 가장 존경하는 jtbc의 손석희앵커...
그 손석희앵커께서 진행하시는 jtbc 뉴스룸은 제가 가장 즐겨보는 뉴스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근데 이 뉴스프로를 보면서 저는 늘 진실만을 보도하려는 jtbc 기자분들의 눈부신 활약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곤 합니다.

손석희앵커께서는 <시사저널>이 매년 실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언론인조사'에서 2018년에도 1위를 차지하셨습니다. 14년 연속 1위이십니다.
근데 지목률은 72.1%로 6.4%에 불과한 2위보다 압도적으로 높으십니다.

근데, 사실 손석희앵커께서 jtbc로 옮기셨을때 많은 분들께서 다소간의 실망과 우려의 눈초리를 보냈던 것도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TV조선, 채널A, MBN과 함께 종편으로 출범한게 jtbc였으니까여~

그래서 그당시에 이명박이 미디어법을 밀어붙여 통과시켰고 이에 온국민들이 다 반대했음에도 자신들의 정권나팔수로서 종편들을 출범시켰습니다. 이에 이들 방송들은 쓰레기방송들이라 손가락질을 빋았기때문입니다.

근데, jtbc의 손석희앵커는 달랐습니다.
언제나 진실만을 보도하는 방송본연의 진면목들을 보여주었고 이에 jtbc는 가장 믿고보는 방송이었고 jtbc의 보도프로들은 가장 신뢰가는 보도프로들이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이 jtbc의 보도프로들이 방송국으로서 이정표를 세웠던 보도가 바로 <최순실 테블릿PC에 담긴 국정농단 폭로>였습니다.

이 폭로로 최순실의 국정농단들은 눈덩이처럼 늘어났고 이에 대한민국은 물론 전세계도 강타했습니다.

이에 사이비종교 교주인 최태민목사의 다섯번째 마누라의 딸인 최순실의 천인공노할 국정농단만행에 온국민들은 분노했고 이는 전국적으로 아니 전세계적으로 <촛불혁명>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최태민목사 일가의 재산이 75조원이다, 최태민과 박근혜가 하루종일 한방에 같이 있는 일이 많아 부적절한 관계였다는 의혹도 꼬리에 꼬리를 물어 일파만파 퍼져갔습니다.

박근혜의 애비인 박정희가 지 양아들인 김재규 전중앙정보부장에게서 머리와 가슴 등에 총알 7발을 맞고 즉사했습니다.

5.16 군사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뒤집는 반역의 내란죄를 저질렀지만 총칼로 정권을 탈취해 18년 6개월동안 1인독재를 했던 박정희...

그 박정희가 부하손에 사살당해 그자리서 즉사해 독재의 임기도 못채우고 지옥으로 간것처럼 박근혜도 임기못채우고 탄핵당해 교도소에 갇혀 도합 징역 32년을 선고받아 감옥에서 자살하지않으면 옥사하게될 꼬락서니가 되고말았던 것입니다.

저는 이쯤에서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폭로한 jtbc가 없었으면 어떻게 됐을까 혹 다른 언론이나 방송사에서도 폭로할 수 있었을까 생각하니 jtbc가 정말 대한민국을 구했다고 극찬하지않을 수 없었습니다.

글고 저는 지난 3월 손앵커께서 진행하시는 <jtbc 뉴스룸>에서 충격적 증언이 나와 또한번 경악과 분노를 금할 수 없었습니다. 

<5.18 광주민중항쟁>당시 광주에서 주한미군 방첩정보요원으로 활동하신 김용장씨께서 39년만에 5.18 증언을 하셨습니다. 그분께서는 미국에 전한 내용들을 생생하게 증언하셨습니다.

근데, 충격적이게도 전두환이 1980년 5월 21일 광주에 왔고 전두환이 다녀간직후 계엄군의 집단발포가 시작되었다고합니다.

그럼 과연 발포명령은 누가 내렸는가?

1980년 광주민중항쟁...
그 당시 전두환은 5월 21일 오전에 광주에 왔답니다.
부대에 도착해 지 쫄따구들에게 시위진압지침을 하달하고 돌아갔는데 바로 그날오후 첫집단발포가 시작되었답니다.

그것도 무릎쏴자세로 아주 정조준사격을 하였답니다.

이렇게 명백한 증거가 남아있음에도 무엇을 가리려하는가!
주먹으로 하늘을 가리는가! 

광주를 피로 물들인 학살자! 전두환!
외국같았으면 벌써 사형당했을텐데... 

정말 광주민중항쟁의 
발포자가 누구인지 명백히 진상규명해야할 것입니다.

저는 jtbc 뉴스룸과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를 보면서 분노폭발했습니다.

이렇게 jtbc는 늘 진실만을 추구하고 역사를 정확히 보는 안목을 갖게해주었는데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드리고싶었습니다.

암튼 그 역사적 진실을 밝히는 것이 현대사바로잡기의 첫걸음이라 생각됩니다.

글고 저는 사실 뉴스는 jtbc를 중심으로 KBS, MBC, YTN위주로 봅니다.

KBS의 저널리즘 J
MBC의 스트레이트

위프로들도 즐겨보긴 합니다만~ ^^*

아무튼 이렇게 jtbc의 보도프로들을 신뢰감갖고 즐겨보는데 이책 <붉은 여왕전략>을 통해 jtbc의 뉴스룸 등 jtbc의 보도시사프로들이 어떤 목적과 방향틀속에서 뉴스와 시사이슈들을 전달하고있는지 명확히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각기자들이 어떤 사건이나 이슈가 생기면 전적으로 맡긴다는데 신선함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 이슈가 계속되고있는 동안 그기자가 책임감갖고 계속 보도한다는데 더욱 신뢰감을 느끼게되었습니다.

세월호보도는 서복현
국정농단은 심수미
팩트체크는 오대영
비하인드 뉴스는 박성태

이렇게 각 사건들과 이슈들에 대해 늘 심층취재하시는 기자분들께 무한한 신뢰감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저는 중앙일보플러스(주)에서 출간하신 이책 <붉은 여왕전략>을 읽고 jtbc 뉴스프로들과 시사프로들이 어떤 전략과 목표의식을 갖고 보도하시는지 잘알 수 있었고 이에 jtbc프로들을 더욱 신뢰감있게 볼 수 있는 안목도 길러줬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문득 미국 3대 대통령이었던 토마스 제퍼슨대통령께서 이야기하셨던 다음의 말씀이 떠오르네여~~

"신문없는 정부보다
정부없는 신문을 택하겠다."

저 신문을 언론으로 바꾸니
그의미도 더 확와닿았네여...

#붉은여왕전략 #중앙일보플러스 #jtbc뉴스룸 #5.18충격증언 #손석희 #jtbc #뉴스룸 #광주 #북한군개입설 #전두환 #노태우 #금남로 #전일빌딩 #보안사령관 #수경사령관 #김용장 #광주금남로 #광주민중항쟁 #jtbc뉴스룸 #광주진상규명하라! #박근혜 #박정희 #TV조선 #채널A #MBN
#516군사쿠데타 #김재규 #중앙정보부 #무릎쏴자세 #광주민중항쟁 #이규연의스포트라이트 #저널리즘J
#KBS #MBC #스트레이트 #518광주민중항쟁
#세월호 #서복현 #국정농단 #심수미 #팩트체크
#오대영 #비하인드뉴스 #박성태 #미국 #대통령 #토마스제퍼슨대통령 #3대대통령 #언론
#좋은책잘읽었습니다 #손석희사장님늘응원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