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지정학 수업 - 지리는 어떻게 세계 역사를 움직이는가? 사고뭉치 21
전국지리교사모임 지음 / 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국의 지리선생님들이 집필했다고 하는 이 책에서는 평소 우리가 뉴스나 교과서로만 배웠던, 혹은 지도에서만 볼 수 있었던 먼 지역의 문명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고마운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자세히 읽어 보신다면 어떤 특정한 문명이 왜 그러한 눈부신 발전을 이룰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과 번창하며 문명을 꽃피울 수 있었는지 이유를 드디어 찾은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 같습니다.

집필자가 ''전국지리교사모임''이어서 집필진 목록을 보았는데 전국의 고등학교 지리 선생님들이더라고요. 아무래도 학생들을 가르치시는 분들이다보니 조금 더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점을 쉽게 이해시켜줄 수 있는 설명을 해 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막연하게 지정학이나 지리학에 대한 어렵고 딱딱한 학술적인 설명이 아니라 누가 읽더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만큼 꽤 쉽게 쓰여 있습니다.

지리는 특히 지도를 기반으로 내용을 이해하면서 개념을 잡는 것이 제가 고등학교때 한국지리라는 과목을 공부했을때는 필수적이었는데, 이 책도 역시 이러한 특성을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것처럼 지도를 보여줄 수 있는 이미지 자료를 상당히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지도를 보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메소포타미아문명과 이집트의 나일강, 그리고 지중해부터 시작해 지구 곳곳의 다양한 문명과 지역의 특성을 이해하는 힘을 키울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 컬처블룸로부터 책을 증정 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