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읽고 잘 쓰기 -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교과논술
윤성근 지음, 연두스튜디오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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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고 잘쓰기...

제목만으로도 욕심이 팍팍생기는 책입니다.

몇년전 부터 불어 닥친 독서 논술의 열풍속에 또한권의 책이 출간되었나 싶었습니다.

부제또한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교과논술...

초등학생을 둔 부모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고민했을만한 제목입니다.

 

이책이 부모를 대상으로  한 책이 아니라 초등을 대상으로 쓴책이라면 3학 저희 아들에게는 조금 어려운듯싶습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주기보다는 제가 읽어보기로 하였답니다. 또 말머리에 다소 어려울수도 있는 예문이 실려있다고 친절히 설명해주셨는데...정말 예문이 조금 어렵습니다.

 

책을 펴니 그 구성이 4개의 챕터로 나뉘어져있습니다.

글쓰기의 첫걸음, 글의 구성, 글의 내용, 글쓰기의 사례...

그중 글쓰기의 첫걸음에서 시에 관한 내용이 무척이나 맘에듭니다.

시를 읽히고 외우고...요즘 아이가 동시에 노래를 붙인 동요를 많이 듣는데 아이의 단어사용이 한층 부드럽고 예쁜 어감을 많이 사용하는것 같았답니다. 이책의 내용에  실린 시의 장점과 동감되는 부분이 많았답니다.

 

두번째 세번째 챕터에서 글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실려있는데 겉멋이 실린 글이 아니라 소박하고 솔직한 글을 써야한다는 내용에서 많은것을 생각하게 했답니다. 아이에게 글을 잘쓰게 하기위해 너무 겉멋에만 치중시키지 않았나 반성도 되구요.

또 내용의 선택에 있어서도 아이의 결정보다는 제가 결정한것이 많았던것 같기도하네요.. 아이와 일기를 쓸때 특히 그런 오류를 많이 저지른것 같답니다.

예를 들어 아이와 고궁에 다녀와서 일기를 쓰는데 아이가 쓴 글은 그곳에서본 나무에 관한것들로 가득차있더군요.엄마 속이 이럴때 뒤집히죠.- 저만그런가요.ㅋㅋ-

그래서 아이를 혼내가며 그곳의 건물들에 대해 다시쓰라고 시켰죠.. 결과는 체험 보고서 형식에 이것도 저것도 아닌글이 나오더군요.ㅠㅠ

이책을 읽으며 이젠 글감의 선택은 아이에게 맡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좀더 글을 쓰다보면 더 중요한걸 스스로 깨닫겠죠..

 

마지막 챕터에서8개의 예문이 실려있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5,6학년은 되야할듯.

또 사전시식이 조금은  많이 풍부한 아이가 이해할수있지 않을까 싶네요.정말 초등 고학년 아이들이 이런 주제(유토피아나 한미무역협정등과 같은 )에 대해 심도깊게 토론하고 글을쓰려면 정말 기초지식이 되는 책을 많이 읽혀야되지않을까 싶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과연 그 대상을 어디에 두었는지가 가장 궁금했답니다. 부모인지 초등고학년인지...

하지만 책의 구성 중간중간의 그림이나,원론적이지만 정말 우리가 글을쓸때 알아야 할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눈에 잘 띄게 쓰여있어 글을 쓰는것에 재미를 붙인 고학년 아이들에게 한번쯤은  권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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