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은 멋있다 소설의 첫 만남 1
공선옥 지음, 김정윤 그림 / 창비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

라면은 있다.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 첫 만남은 정말 설레이며, 오랜 기억에 남게 된다.

이렇게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가 나오게 된 것이 우리 청소년들에게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예전에 초등시절처럼 책을 좋아하는 시절을 돌려주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우리 청소년들이 책을 점점 멀리하게 되는 이유 중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은 시간이 없다는 것

그 시간에 교과과목을 더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담감에서 시작되니 맘 편히 책읽기가 힘들어 질 수 밖에 없다는 것 그리고 또 하난 청소년 권장도서 대부분이

장편소설처럼 책에 두께감과 글밥이 제법 있으며, 지식책에 가깝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면 첫 만남 시리즈를 만난 우리 아이들은 어떨까요? 

 

 

단편소설로 한시간도 안되는 짧은 분량으로 읽을 수 있어서 좋았고,

이야기와 함께 더 많은 재미를 줄 수 있는 보는 이에 눈을 즐겁게 해주는 매력넘친  일러스트 넘 맘에 든다고 한다.

 

물론 어른이 보아도 일러스트는 매력짱!!

이 책을 경험한 청소년들이라면 우리 부모님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를 해줄 것 같다.

세대가 다른 우리 청소년들과 지금에 부모님들이 겪었을 청소년시기

너무나도 다르기에 우리는 각자에 입장에서 배려하며 이해를 해주길 바라게 된다.

 

 

우선 책 속 내용은 부모로서  우리 아이들에게 서로에 입장만을 생각했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상대의 입장에서 서로를 이해하려 하지 않았던 점에 반성하고, 따뜻한 위로에 말을 건내주고 싶다는 것이다.

 

 

.

 

책 속 주인공 민수는 집안 형편이 썩 좋지 않았다,

민수의 아빠는 삐그덕 소리나는 오래된 트럭을 몰며, 옷을 팔러 다니는 영세 자영업자로

아들을 끔찍하게 사랑하는 아버지에 모습이였다.

아들에게 독서실에서 간식이라도 사먹으라며, 주머니에서 꼬깃꼬깃한 천 원짜리 몇 장을 쥐어주는

정말 그 장면이 머릿속에 떠오르면서 진한 감동을 주게 된다.

 

 

내가 어릴적 시험을 준비하며 도서관을 갈 때, 할머니가 속주머니에서 할머니에 용돈을 나눠주시던 그 때가

떠오르면서 추억이 머릿속에 스쳐 지나가게 되었다.

지금에 우리 청소년들은 이해할 수 있을까?

그 꼬깃꼬깃한 천 원짜리에 담긴 사랑을...

 

민수는 학원을 다닐 형편이 안되어 대신  독서실에 가서  공부하게 되는데

그나마 독서실비도 겨우내는 형편이었다.

그것도 엄마가 갈비집에서 일을 하고 받은 돈이었다.

민수의 엄마는 갈비집 철판을 닦는 일을 하는데 철판이 쉽게 닦이지 않아 철 수세미로 힘껏 문질러야 겨우 닦아지는 것이기에

엄마의 손이 어떨까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이렇게 밖에서 일하고 들어온 엄마들은 또 다른 직업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주부로서에 역할이 있었기에 쉴 시간이 많지 않은 우리 엄마들..

물론 나도 엄마들에 들어가지만, 많이 반성하게 되었다.

 

민수는 여자친구에 생일선물을 사주기위해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데.

글쎄 내 아들이 부모를 위한 생일선물도 아닌 여친을 위한 생일선물을 사기 위해서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은

쉽게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아닐까 싶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여친을 위한 생일선물을 사기위해 돈을 번다는 것

나ㅃ다고만 할 수는 없다.. 충분히 그 맘을 이해할 수 있기에 가능한 선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는 것은

격려를 해주어야 할 것도 같다.

 

 

하지만 엄마로서 아들에게 조금은 서운할 수 있다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이성 친구가 더 크게 맘 쓰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지금 우리 청소년들이 그렇듯 나도 그랬을 것이고, 맘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상대에 입장에서 생각하며, 절심함을 이해할 수 있는 부모가 되어주어야 겠다는 것을 배웠다.

우리 아이들이 이렇게 책과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핸폰으로 보내는 시간을 조금은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얼마전 아들이 핸드폰을 분실했을 때의 일이다..

손에서 핸드폰이 떨어져 있었던 3일 동안

처음에는 늘 불안했는데, 하루가 지나니 바로 적응이 되어서 너무나도 자유로웠다는 것.

그 전에 보이지 않았던 즐기지 못했던 것들이 보이며, 가족과 함께 소통할 시간, 함께 눈을 마주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마음의 말을 꺼내 놓을 수 있을 책으로

첫 만남 시리즈 정말 궁금해지네요..

창비에 도서를 경험하게 되어서 너무나도 기뻤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