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만화 한국사 6 : 고려 시대 2 - 역사반, 세계 최강 몽골군과 맞서다! 용선생 만화 한국사 6
박동명 외 지음, 강신영 외 그림, 이우일 캐릭터, 정요근 감수 / 사회평론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선생 만화 한국사 6권 고려시대Ⅱ


우리 아이들이 처음 역사서를 접하게 된 것은 만화를 통해서였기에 더욱 흥미롭게 관심을 갖게 되었답니다.

용선생으로 우리 역사에 대해 많은 걸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답니다.


하지만 만화로만 배우는 역사는 한계가 있다 생각하며 역사서에 대해 좀 더 깊이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요즘 서점에 나가보면 역사서가 종류별로 정말 많이 나와있더라구요.

정말 너무 많아 선택이 어려울 정도랍니다.





처음 접한 책은 인물 중심으로 된 한국사 만화책 LIVE한국사로 인물로 역사이야기를 풀어나가 더욱 호기심있게 보았던 책이였답니다.

LIVE한국사를 더욱 재미있게 보게 된 이유를 찾아보니 QR코드로 영상을 볼 수 있는 카드가 들어있었답니다.

아이들에게 카드로 장소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었기에 처음 접한 만화 한국사 영상으로도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서

더욱 관심갖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화 한국사로 구성을 자세히 보면 교과서와 연계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이지만,

만화로 즐거움을 주기 보다는 역사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답니다.

인물과 관련하여 사건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결과를 만화에 풀어 놓았지만 처음 접하는 역사를 이해하기는 어렵게 되어있었답니다.

만화가 주는 역사적인 사건 내용들도 만화로 되어 있었지만 이론보다도 더 어려워 만화를 보는 내내 힘들어했지요.




중간에 한국사 핵심노트와 세계사 핵심노트까지 꼭 알아 두어야 하는 부담감을 주는 책이라는 생각에

다음 권에 역사를 보기 부담된다는 말을 했답니다..


그래서 아들과 다시 선택한 책은 용선생 만화 한국사 시리즈랍니다..

익히 엄마들에 입소문에 잘 알고 있었던 용선생 시끌벅적 한국사로 유명한 책이지요.

통사로 한 번 꼭 읽어보고 싶은 아이들에게 권해 주고 싶은 책이랍니다.

하지만 이제 역사를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어려움이 있어 실패한 엄마들도 있다고 하기에

좀 더 재미있게 구성된 용선생 만화 한국사 시리즈로 시작했답니다.


 


용선생 시끌벅적 한국사와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그림을 그린 작가가 동일인물로 더욱 믿음이 갔답니다.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한국사 전공자들이 저자와 편집자로 참여해 내용이 충실, 정확하고 최근 개정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내용뿐만 아니라

학계의 연구  성과를 반영한 책이기에 믿음이 갑니다.


 




차례와 등장인물에 대한 설명도 학습만화답게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역사현장에 들어와 있는 듯한 생생한 느낌에 그림 또한 반하게 되는데요.


 


만화 구성 중간에 박스로 자세한 설명도 들어가 있답니다.


 

단원에 시작에 작게 연대표로 배경지식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연대표를 통해 시대를 알 수 있으며,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지요.




교과서 핵심보기라는 코너로 초등 5학년 2학기 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내용을 표기하여 더욱 자세하게 설명을

다루고 있답니다.. 실사진으로 자료정보도 주고 있기에 교과서 핵십보기 코너라는 이름이 딱 맞는 것 같네요.

만화를 통해 쉽게 이해하고 교과서 연계된 부분으로 핵심적인 부분을 배워볼 수 있기에 교과과정을 미리 학습해 볼 수 있답니다.


 


만화로 충분히 다룰 수 없는 부분들만 모아서 다시한 번 정리해  주고 있답니다.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잘하고 못하고는 이렇게 세심한 학습을 통해서 나오게 된답니다..

용선생의 역사교실 코너만 모아 보아도 학습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겠지요!!


 


꼼꼼한 책을 구성했다는 것을 알수 있는 부분입니다.

단원별로 나왔던 작은 연대표를 한눈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지요.

각 연대마다 사건에 대한 간단 설명을 달고 자료사진까지 넣어주었답니다..

이 부분은 확대해서 벽에 걸어두고 보고 싶은 연대표랍니다..



 




다음에는 용선생 만화 한국사 출판관계자에게 부탁드려야 할 것 같아요..

이벤트 선물로 이런 연대표 확대해서 부록으로 넣어주심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연대표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왕에 대한 계보라는 건 아시죠..

우리는 조선의 왕은 너무나도 잘 외우고 있지만, 고려시대의 왕은 그렇지 않았던 것 같아요.

이렇게 한 눈으로 많은 왕을 펼쳐 보여주었네요..



용선생 만화 한국사 부록으로도 알찬 구성인데요.

앞에서 읽었던 내용으로 충분히 풀 수 있는 간단한 퀴즈로 더욱 깊이 학습하는 부분이랍니다.

학교 시험과도 관련된 내용이라 꼼꼼학습하게 되네요.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초등학생에게 딱 맞춤인 한국사 책이랍니다.


 




한국사를 배우는 5,6학년에 아이들은 더욱 더 관심갖게 될 책으로  우리 아들에게 용선생 만화 한국사는 소중한 책이 되버렸네요.

쉽지만 않은 한국사 하지만 생생한 그림으로 쉽게 풀이된 대화체로 더욱 쉽게 이해하게 된 한국사를 통해

한국사능력시험에도 관심갖게 되었답니다.



용선생 만화 한국사로 한국사를 보다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었기에 소중한 책으로 초등대상에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하며,

좀 더 깊은 역사서에 접근할 수 있기를 바라는 엄마에 마음이랍니다.

한국사에 관심을 갖고 체험학습으로 역사북아트로도 관심을 넓혀 활동을 확대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