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임당 리더십 - 조선 최고 여류 예술가 청소년 멘토 시리즈
유한준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사임당 리더십
 

 


요즘 한창 인기리에 보여주고 있는 드라마 신사임당.
율곡의 어머니로 더 유명한 이 시대 어머니를 대표할 수 있는 인물로 신사임당을 들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최고 지폐인 오만 원 권의 인물로 신사임당이 되었던 것도 이유일 것입니다..
율곡 이이의 어머니 뿐만 아니라 한 여성으로서도 자신의 재능을 펼쳤던 그녀이기에
조선 최고 예술가로 어진 어머니로, 착한 아내의 표상인 현모양처로
존경받는 사임당의 역사적인 기록을 중심으로  청소년 멘토 시리즈 신사임당 리더십에 대해서 자세히 들여다 봅니다.

 
시대를 초월한 겨레의 어머니 신사임당의 삶을 통해 쌓이는 양식이 적지 않을 것이다.
신사임당은 조선 시대의 대표적 학자이며 경세가인
율곡 이이의 어머니로, 시와 그림, 글씨에도 능했던 여류 예술가로서 그녀의 삶을 자세히 알게 해주는 책이랍니다.

신사임당의 본명은 신인선으로 그의 아버지 신명화에  둘째 딸로 태어나 집안에 아들 역할을 했던 딸이 였기도 하지요.
출가하여 친정에서 머물렀던 부분도 조선시대에 조금은 다른 부분으로,
얼마나 효녀였을지 짐작이 간답니다..
신사임당은 당시 19세에 이원수와 혼인하여, 4남 3녀의 자식을 두었으며,
어머니로서에 역할을 어찌 하였는지 자세히 나오게 된답니다..
참교육의 표상으로 신사임당에 철저한 교육사상으로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엄마로서 만나보면 좋을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신의 분신이기도 한 아이들에게 너무나도 욕심을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지.
아이들이 스스로 원하는 것을 들어주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부모가 원하는 것을 강요하는 것은 아닌지
분명하게 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녀 교육을 위해 자신의 희생을 선택한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할 것입니다..
신사임당은 실제 생활에서 모범을 보인 어머니였기에 더욱 훌륭한 어머니로서 높이 평가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편 이원수에 아낌없는 내조로도 너무나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남편의 외도에 신사임당은 여성으로서 행복한 삶은 아니였을 것입니다..
이 시대에 딸로서, 엄마로서, 아내로서 살아가는 내 삶은 어떠한지를 돌아보게 되는데요.
어릴 때에는 나만 알아주길 바라면서 효심과는 조금 동떨어졌던 시절을 보냈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엄마가 되어 자식들을 돌보면서 내 자신이 스스로 희생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부분으로
내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희생하였다는 것을 내 가족인 내 남편이 알아주기를 바랬던 이기적인 부분이 많았다라는
반성을 하게 했던 시간이였답니다..
여자로서 아내로서 엄마로서 내 스스로 나만의 재능을 계발하면서도 충분히 엄마로서, 아내로서
충실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더 발전할 수 있는 삶을 살것이라 약속해 봅니다.

신사임당이 여류 예술가로 인정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다시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