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인문독서의 기적 -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
임성미 지음 / 북하우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인문 독서의 기적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부터 독서기록장을 작성하게 된답니다..

아이들은 아무 조건 없는 독서 정말 좋아하지요.. 책 종류도 아이들 스스로 선택하면서 책에서 느끼는 즐거움을 맛보게 된답니다..

하지만 독서기록장을 작성하는 조건으로 독서를 권한다면 아이들에게는 책을 놓게 하는 안타까움이 생기게 된답니다..

우리에 아이들만 보더라도 좋아하는 책을 읽으면서도 독서기록장을 작성해야 하냐는 질문을 받게 된답니다,.

그냥 책만 읽으면 안되냐는 아이들에 질문에 대답은 반드시 독서기록장을 작성해야 한다 말하게 되지요..

책을 그냥 단순하게 재미로만 읽게 되는 아쉬움을 독서기록장을 작성하여 오래도록 기억에 남기겠다는 어른들에

노력이겠지만, 아이들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숙제가 되어버렸답니다.

이처럼 아이들엑 독서는 참으로 어렵고 힘든 숙제가 되어 버렸지요.

 

최근에 아이들이 독서에서 가장 중요한 초점은 부모가 함께 책을 읽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아이의 독서력을 원한다면 부모도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읽고 난 후 활동으로 독후활동을 함께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책을 읽고 난 후 나누는 이야기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 보는 시간이 정말 필요하다는 중요한 사실이랍니다.

 임성미 작가에 초등 인문 독서의기적  이라는 책..

이 책에서는  인성, 통찰력, 학습력을 모두 잡는 인문독서 실천 로드맵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책을 읽게 되고, 함께 나누는 시간을 함께하여 소통에 도움 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가며,

아이들에게 건강한 독서습관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줄 수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답니다..

부모가 책을 좋아한다면, 그 가정에 아이들 또한 책을 좋아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책을 늘 가까이 할 수 있는 것은 책을 읽는 몸이 되어주어야 하는데 부모가 늘 책을 가까이 하는 것을 보고 자라는

아이들이라면, 책 읽는 몸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될 것이랍니다. 

초등 아이들에 학년별, 수준별 독서 코칭 요령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기에 초등입문하는 학부모와 초등 중학년과 초등 고학년에

학부모에게 더욱 도움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 책에 저자 임성미 작가는 

1995년부터 20년 넘게 독서 지도를 해온 독서교육 전문가로

한 달에 평균 12, 지금까지 2,300회 이상 부모교육을  해왔으며,

 독서인증 사이트 리딩웰을 특허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리딩웰 센터를 새로 열고 진로독서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리딩웰 www.readingwell.o.kr / 까페 cafe.daum.net/readingcafe

이 책의 저자는 인문학에 대해서 말하고 있답니다,

인문학이 점점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아이들에게 너무나도 어려워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나요?

그렇지만 저자는 인문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몇 가지 방법만 잘 이해하고 있으면

가능한 분야라고 말하고 있답니다, 

우리가 인문학을 어려워 하는 이유는 고전을 힘들어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고전부터가 아니어도 된다 말하고 있는데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 즐겨있는 책으로도 가능하다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저자가 말하는 몇 가지 사례를 읽어보면 충분히 이해가 될 것입니다.. 함께 책을 읽고, 책 속 사건이나 상황을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이야기함으로써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는 아이와의 소통에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고,

나아가서는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바로 인문학의 배움의 길이 될 것이랍니다.

 책의 끝부분에 있는  부록에는 초등 인문독서를 위한 추천도서 150권이 수록되어 있답니다.

초등 저학년에 읽으면 좋을 책과 초등 고학년에 읽으면 좋을 책이 구분되어 있기에 아이들 연령별로 구분하여 찾아 읽는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나는 우리 아이들이 책을 사랑하는 아이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생각하는 사람에 하나로 한 권에 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꾸준한 책을 통해 자기 스스로를 발전 시킬 수 있기를 바라면서 좀 더 쉽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책을 권해 주고 싶다는 생각을갖게 된답니다..  요즘은 출판사에서도 고전을 어린이용으로 출판해서 좀 더 재미와 그림으로 하여금 이해를 도와주는 등에책이 많이 나와있어 주변을 한 번 불러본다면 충분히 읽어 좋을 책이 많이 있겠다 싶네요..좀 더 관심을 갖고 아이들과 함께 읽을 책을 찾으며, 함께 독후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려 노력해 보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