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 근심 - 나는 왜 사소한 일도 늘 걱정할까
리쯔쉰 지음, 강은영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과잉 근심

나는 사소한 일도 늘 걱정할까

 

 

삶을 살아가면서 하루 하루 걱정없이 살 수 있다면 진정 행복한 삶이 될까? 하루 하루 아이들과 내 사회생활에 대한 걱정으로

불안함으로 반복되는 일상에서 내 마음을 그대로 옮겨 놓은 책이 있어 너무나도 놀라웠다..

나만이 사소한 일에도 걱정을 하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이처럼 반가울 수가 놀랍지 않을 수 없었다.

습관적으로 걱정을 달고 사는 당신을 위한 마음 치료..

과잉근심 : 나는 왜 사소한 일도 늘 걱정할까

 

 

리쯔쉰 저자는 말한다..

하루하루를 위태롭게 살아가는 여러분에게 편안한 상담자가 되어주고 싶다고..

그래서 과도한 걱정의 이유들을 가까운 곳에서 찾아보고자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일을 하고,

사랑하는 이를 만나고, 가족을 이루고 살아가는 동안 피할 수 없는 걱정들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을 이 책에 담고자 노력했다 말한다.

​그렇다.. 걱정만 하고 있는 나에게도 누군가 대답을 해주면 좋겠다 생각한 적이 많았다..

 

이 책은 근심과 걱정 속에서 일상을 보내고 있는 나를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일 것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힘들어지는 심리적 문제들에 심리학자 리쯔쉰은 평범한 사람들이 겪고 있는 걱정이라는 감정에 주목했고.

중국 독자들에게 마음 멘토로 불리는 저자는 정체 모를 불안감 때문에 일상 속에서 수많은 문제에 부딪히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이지만 새로운 방안을 제시해주었다.   틀에 박힌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생각한다면

근심과 고민이 범람하고 있는 세상에서 이전 보다 현명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찾지 못했던 많은 물음표들을 마침표로 정리하게 되었다.​

 

우리는 오늘을 살고 내일도 살아가면서 어제의 오늘을 후회하게 된다.

 하지만 후회한다고 해서 어제의 시간을 되돌려 바꿀 수는 없다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우리다.

하지만 우리는 어제의 지난 시간에 후회로 인해 미래를 선택하는 데는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후회를 매우 가치있는 심리현상일 것이다..

후회가 있기에 우리는 지금 가진 것들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고 미래가 희망적일 것이다..

나는 여기에서 내가 지금 후회하고 있는 것들에게 감사하며, 더 나은 내 미래를 꿈꾸어 볼 수있다.

너무나도 쉽지만 우리는 잠시 잊고 지나가고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여기에서도 나에 물음표를 지우고..마침표로.. 느낌표로 나를 기대해 보게 되었다.

우리는 누구나 고민하며, 후회없는 선택을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그런 자신을 싫어하기만 했지, 그런 자신을 좋아하려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자신의 걱정을 좋아하게 된다면, 세심하게 신경쓰며 위험에 대비하려는 자신의 걱정이 매우 바람직한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알아가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모두가 가슴 아파했던​ 2014년 세월호 사건, 2015년 메르스 사태 등의

사건사고를 겪으면서 우리 사회의 불안 심리는 커져만 갔고, 사는 걱정인 불안한 노후, 취업난, 주거 불안 등이 심화되면서

불안이라는 심리는 사회 전체를 뒤덮고,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일컬어 각종 언론에서는 과잉 근심사회라는 말로 규정하기도 했다.

과잉 근심 사회 속에서 요술램프 속 거인을 불러내듯 없는 걱정도 사서 하는 램프증후군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학생은 시험에 대한 공포로 매일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다보면  공황장애나 불안장애로 발전하기도 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선택이라는 갈림길에 놓일 때가 많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장,단점은 있다는 것을 알고있다.

하지만 우리는 장점만 놓고서 판단한다.. 이제는 자신의 걱정을 좋아하며, 자신의 걱정에서 벗어나려 애쓰지 않을 것이다.​

자신에게 더 좋은 선택을 위한 것이기에 나는 당연하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내 가족에 행복을 위해서 늘 고민하고 걱정했던 내 자신에게 이제는 고마워하며, 행복한 나를 보게 된다.

내 가족이 있기에 내가 조금 더 행복해 지려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나는 내 가족이 있고, 내 일이 있기에 행복하다는 것을 감사하기로했다.

가끔 회사일로 너무나 지쳐있는 내가 싫어질 때가 종종 있다.. 내가 일로 인해 지쳐있을 때, 그 누구라도

나를 내버려 두길 바라는데, 가정으로 돌아가면 새로 시작되는 가사일로 지칠 때가 많았던 나이다..

하지만, 내가 하고 있는 이 일은 내가 원했고, 내가 선택했기에 내가 선택한 일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보람을 느끼려 애쓰고,

내가 사랑하는 내 가족은 나를 포함해 내게 있어 너무나도 간절한 가족이기에 또 다름을 알고 노력하고, 가족에게도

 

이런 내 마음을 알고있다..

조금 더 나은 나를 위해, 우리 가족을 위해 나 혼자만이 아니라 우리 가족 전체가 항상 같은 생각과 고민을 하고 있다라는 것을

머릿속과, 가슴으로 이해하며,  내가 희생한다 생각치 않기로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