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 낳은 아이
이화연 지음, 박영 그림 / 하늘마음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이 낳은 아이

 

우리 아이들은 전설 중에서도 영웅전설을 너무나도 좋아한답니다..

아이언맨, 배트맨, 슈퍼맨, 최근에 상영했던 앤트맨 까지 영웅들이 악당을 물리쳐 우리를 위험에서 구출해주는

모습에 너무나도 반해버리지 않을 수 없답니다..

우리에 전설 속 영웅이야기로 우리에 아이들에게 새로운 미래에 희망을 상상하며, 행복한 이야기로 즐거움을 줄 수 있답니다.

우리에 아이들은 외국에 영웅을 너무나도 좋아하지요..

우리나라에도 너무나도 유명한 영웅이 있답니다.. 우리에 영웅들을 찾아보고 ​새로운 이야기 속에 빠져보게 되었답니다..

전라도 화순의 고인돌을  역사동화로 만든 판타지 동화의 이야기로 우리에 아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책이 있답니다..

하늘마음에서 출판한 돌이 낳은 아이제목에서 부터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네요..

돌이 낳은 아이라면 엄마가 돌이야? 라고 묻는 우리에 아이들..

그렇죠..돌이 낳은 아이라... 그렇게 생각해 볼 수 도 있겠다 싶네요..

 이 이야기는 고인돌에 이야기로 ​ 초등학생 해솔이가 청동기시대로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답니다.. 그 곳에서 만난

돌이 낳은 아이(돌아 이)를 만나 세상에서 제일 큰 고인돌을 짓는다는 내용이랍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는 내내 흥미로움을 선물해 줄 수 있는 동화겠지요.​

 

 

​우리나라는 너무나도 많은 전설을 가지고 있답니다..

우리에 전설을 하나씩 찾아보며, 그 담긴 뜻을 알아본다면 우리에 아이들에게 더 많은 역사와 진실을 알아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어줄 것 같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고인돌은 한국에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무덤형식이지요.

​중국과 일본에도 분포하지만, 우리나라와는 비교되지 않를 만큼 미미하답니다.

세계 고인돌의  40%이상이 우리나라에 모였답니다..

 화순 고인돌은 지난 2000년 고창, 강화의 고인돌과 함께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돼었답니다.

 화순 고인돌 중에는 덮개돌 무게만 200톤이 넘는(SUV 자동차 100대 무게) 세계 최대 규모의 고인돌 ‘핑매바위’도 있답니다.

책 속에 팽배바위 만드는 이야기도 들어가 있지요..

 

고인돌은 말 그대로 "돌을 고였다'하여 붙여진 이름이지요. 청도기는 대부분 지석묘 라 불리는 고인돌에서 출토되고 있답니다.

우리에 아이들은 이 책을 읽으며 고인돌을 궁금하게 여기게 되었고, 직접 보고 싶다 말하네요..

우리에 아이들처럼 직접 고인돌을 보고 싶다면, 고창에  고인돌 박물관에 가본다면 고인돌을 자세히 탐방할 수 있답니다..

그럼 더욱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책 속 주인공 돌아이는 수천 년 전 바위 위에서 태어났답니다.. 하지만 엄마에 얼굴도 제대로 보지 못했죠..

 

 

엄마는 태어난 아기에게 처음이자 마지막 자장가를 불러 주었지요.. 그리고는 영원히 떠나가 버리셨답니다..

 

 

 

 

 

 

 

돌아이는 돌의 정령으로 부터 엄마에 이야기를 듣고 엄마에 무덥을 만들어 주고 싶어하고,

마을에 홍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나, 그들의 영혼의 집인 고인돌을 만들어주게 되는 너무나도 따뜻한

우리에 영웅이야기로 우리에 고인돌을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우리에 역사를 단순히 유물로서만 알아 가는 것보다 이야기를 통해 더욱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게 들려줄 수 있는 역사동화

초등아이들에게 학습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리가 생각된답니다.

 

돌아이와 돌의 정령, 그릇손과 붉은 이리, 동산이는 우리에게 새로운 영웅의 이야기를 들려준답니다..

우정과 사랑과 역경이 우리에 아이들에게 새로운 우리만에 신화로서 잘 간직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우리에 소중한 유산, 역사를 통해 우리만에 이야기로 우리에 역사를 더욱 소중하게 간직할 수 있는

우리에 아이들로 자라나길 기대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