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벽에 갇힌 아이들 - 국제중에서 바라 본 우리 아이들의 현주소
가영휴 지음 / 북스오디오넷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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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스오디오넷 유리벽에 갇힌 아이들

(국제중에서 바라 본 우리 아이들의 현주소)




국제중에서 6년간 상담교사로 근무했던 가영휴 선생님의 체험담과 지혜가 담긴 책
<유리벽 안에 갇힌 아이들>의 진솔한 경함담을 토대로
아이들이 겪는 애로사항과  겉보기와 달리, 상류층으로 갈수록 아이들이 받는 스트레스가 더욱 심하고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관찰하고  진정한 행복으로 가는 삶의 모양은,

어떠해야 하는 가를 함께 고민해보자는 취지로 글을 쓰게 되었다는 작가님의 말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생생한 현장경험에서 나온 예리한 통찰과 해부가 놀라울뿐만 아니라,
시각의 치우침 없는, 섬세하고 디테일한 필치가 너무 나도 감동스러웠답니다.
 
귀족학교라 불리는 국제 중. 그 안의 생활 모습은 어떠할까 궁금했었거든요.
밖에서 바라볼 때와 안에서 생활할 때 차이점 정말 놀랍고 또한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었답니다.
 
항상 책을 좋아하는 아들이지만 책을 깊이 있게 읽지 못하고
자기에 호기심을 채우면 그냥인 아들에 독서습관이 늘 걱정이였답니다.
하지만 그것 마저도 안되는 책 자체를 싫어라 하는 아이들도 있다는 것을
자꾸만 놓치고 가게 된답니다.
책을 통하여 얻은 지식을  바로 학습에서 발휘 할 수 없어 불안해 하는 부모였기에
책은 좀 나중에 학습을 먼저 해주길 바라는 마음에 반성하고 싶어집니다.

​국제중을 생각할 때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에 역할이 중요함을 다시금 알게 해주는

시간이였답니다.


국제중은 밖에서 보기에는 좋은 점만이 더 크게 보이기에

전체 학생 수도 적고, 교사 수도 많은 것은 아니어서, 교사와 학생간의 유대감이 매우 좋은 편이고,

자신의 의사표현이 자유롭고, 프로그램 또한 색다른 예를 들어

외국문화 체험과 봉사 활동, 꽃동네 봉사 체험, 군대 병영체험,

영어 독서 골든벨 대회. 각종 스포츠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이 매우 다채로워

풍요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겠다 보였지만 반면에

그 곳의 특성이 자신과 잘 맞지 않는다면,

자신에게는 적합한 곳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국제중 뿐만아 아니라 서울에 경쟁력이 센 강남권 학교를 보더라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자기에 역량과 자기의 기량을 잘 발휘해야 하는데

자기 역량을 발휘 못하고 점점 뒤로 물러서는 아이들이 생기게 된답니다.

​자신이 어려운 환경을 헤쳐나갈 수 없어 힘들어 하며 전학을 결심하게 되는 경우

모두에 칭찬으로 생활했는데 모두에 상위 1%가 모여서 그 중에서 또한 상위 1%에 드는것은

쉽지 만은 않기에  자기 정체성을 잘 정립해 나가야 합니다..

청소년기의 정서 상태는, 평생 품고 갈 자기 정체성을 정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칫 그 시기에 지나친 자기비하나 좌절감에 빠진다면, 평생을 자신 없는 태도로 살아갈 수 있겠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또한 매우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우리나라의  학교를 현실적으로 저자가 느낀  그대로를 담아 놓으신 것 같은
느낌이 너무나 와 닿았답니다.
국제중뿐만 아닌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말하고 있고
아이와 부모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방법과
알아두면 좋을 지침들로 지식책 같은 느낌이 들었답니다.
인생 선배로서 학교 학부모 선배님들이 주신 교훈처럼 들렸고
우리 아이들이 얼마나 힘든 실정인지를 다시금 알게 해준 책이였답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다닐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 주고 싶어집니다.
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읽어 주셨으면 좋겠다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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