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아저씨네 탐정 사무소 과학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과학동화 1
김대조 지음, 소윤경 그림, 이기진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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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김영사

아인슈타인 아저씨네 탐정 사무소

과학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과학동화 1


베스트셀러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의 과학 편 후속 시리즈!

물리, 화학, 생물 등 자연과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알려 주는

과학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과학동화의 첫 번째 책!

탐정 아인슈타인 아저씨와 재미있고 쉽게 상대성 이론을 배운다!


 

 

 

 

 

 

아인슈타인 아저씨, 명탐정으로 변신하다!

과학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과학동화〉시리즈의 첫 책

아인슈타인 아저씨네 탐정 사무소》에서는 명탐정으로 변신한 아인슈타인이 등장한다.


주인공 영롱이는 가장 친한 친구, 우현이에게 시계 도둑으로 의심을 받는다.

마음이 상한 영롱이는 유성산 꼭대기에 생긴 탐정 사무소를 찾아가 시계 범인을 찾아 달라고 사건을 의뢰한다.

아인슈타인 아저씨와 영롱이가 시계를 찾는 과정 속에서,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상대성 이론’에 대해 설명한다.

현직 초등학교 교사인 김대조 작가는 상대성 이론을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면서, 창작동화의 재미와 감동도 잘 살려냈다.

 


영롱이와 우현이는 서로에게 비밀이 없는 단짝 친구이다.

그러던 어느 날 우현이가 소중하게 아끼는 ‘타임리프 전자 발광 시계’가 사라진다.

우현이는 자신의 사물함 비밀번호를 유일하게 알고 있는 영롱이를 의심한다.

그러면서 두 아이의 사이는 점점 멀어진다.

도둑이라는 의혹을 풀어 우현이와의 우정을 지키고 싶은 영롱이는 우현이의 시계를 훔친 범인을 밝혀 내겠다고 마음먹는다.

산동네 아이들이 항상 모여 노는 유성산 공터를 지나던 우현이는 유성산 꼭대기에서 이상한 열차를 발견한다.

오래된 열차를 개조해 탐정 사무소로 만든 그곳에는 자신을 명탐정이라고 소개하는 아인슈타인 아저씨가 있다.

탐정 사무소에는 처음 보는 실험 도구와 과학 공식(아인슈타인의 방정식)으로 빼곡한 칠판, 먼지가 가득한 기계들이 있는데,



이 과학 도구들은 아인슈타인 아저씨탐정 활동을 하지 않을 때 연구하는 것들이라고 한다.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상대성 이론을 연구하면 미래와 과거로 ‘시간 여행’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알려 준다.


중력이 강하면 공간이 휘어지고 빛이 지나가는 방향도 휘어진다는 것,

엄청나게 강한 중력 주변에서는 시간의 흐름이 느려진다는 사실이 바로 상대성 이론의 핵심이며,

이 사실을 바탕으로 과거와 미래를 잇는 터널을 찾으면 시간 여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영롱이는 아인슈타인 아저씨에게 우현이의 시계와 우정을 되찾아 달라고 사건을 의뢰한다.

하지만 영롱이의 기대와 달리 손목시계를 찾기 위한 수사는 어설프기만 하다.

 영롱이는 ‘시간 여행’을 해서 과거로 돌아가서 범인을 잡으면 되지 않느냐고 아인슈타인 아저씨에게 따지지만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시간 여행’을 성공시키려면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며칠 후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추리력을 발휘해 우현이가 자신과

사물함 비밀번호가 같은 영롱이의 사물함에 시계를 잘못 넣었음을 밝혀낸다.

아인슈타인 아저씨탐정 사무소를 닫고 연구에 몰입한 지 며칠째 되던 날,

유성산에 비바람이 강하게 몰아치자 아인슈타인 아저씨탐정 사무소로 사용했던 열차를 하늘로 띄워 올리는 데 성공한다.


어느 순간 아인슈타인 아저씨는 작은 빛이 되어 영롱이의 시야에서 사라진다.

그로부터 한 달 뒤, 영롱이는 아인슈타인 아저씨가 웜홀의 공간에서 보내 온 메시지를 받는다. 




새로운 것을 보면 호기심 가드한 눈으로 직접 체험해 보고 싶어하던 아들.

처음 빌딩이나 호텧에 갔을 때 자동으로 돌아가는 회전문을 보던 우리아들에 모습이 떠오르네요..

손대지 마시오라는 글을 무시하고 손을 대어 멈춰버렸던 자동회전문.

자동커튼을 ​​보고 입을 다물지 못했던 우리아들

이렇듯 새로운 것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왜 그런일들이 생기는지 상상하면서 받아들이는 아이들에게

자극을 줄 수 있는 동화 너무 좋아요.

아이들이 평소에 어떤 상상을 하고 있는지? 어떤 상상을 하고 싶은지.

세상의 작은 것에도 호기심을 갖고 마음껏 상상할 준비와 모든 상상은 현실이 될 수 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동화였네요.



책을 읽은 후 독후활동 너무나 중요하지요.

독후활동지가

교과연계 학년별로 나와있어

알찬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독후 활동지로 과학 위인들의 대표 이론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과학적 탐구심을 충족 시킬 수 있고,

비판적인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방법도 익힐 수 있다는 점이 도움이 되겠지요!



교과연계 < 4학년 1학기 국어 나> 9. 생각을 나누어요.

                                        서로 다른 의견을 비교하여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다.

           <5학년 1학기 국어 가> 1. 인물의 말과 행동

                                                            생각의 근거를 마련하는 방법을 익혀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글을 쓸 수 있다.
<5학년 1학기 과학> 2. 태양계와 별

                      알고 있는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글을 쓸 수 있다.

      <6학년 1학기 과학> 1. 지구와 달의 운동

                     알고 있는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글을 쓸 수 있다.





책 맨 뒤에 학부모및 교사용 도움말이란 코너가 따로 나와 있어서

동화 내용에 이해를 도와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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