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방통 체험 학습 보고서 신통방통 국어 9
서지원 지음, 경하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텔링으로 배우는

신통방통 체험학습 보고서


재미있고 신 나는 체험 학습.

하지만 보고서 쓰기는 너무 어려워!

보고서도 쉽고 재미있게 쓸 수 는 없을까?

 

차례 입니다..  내용이 흥미진진 하네요..


 

체험은 공부의 어머니

2학년2반 교실에는 이렇게 커다랗게 붙어 있습니다.

선생님이 붙여 놓으신 거랍니다.

'체험은 공부의 어머니다.'

담임선생님인 송기원 선생님은 이마에 주름살이 있고, 흰머리가 난 걸로  나이가 꽤 많은 것 같습니다.

  

송기원 선생님은 2반 학생들이 제출한 체험 학습 보고서를 보고 이야기가 시작되네요.

페루의 산꼭대기에 세워진 마추픽추 체험 학습 보고서로 제출한 아이,

북한에 있는 단군릉을 다녀왔다고 체험 학습 보고서를 작성하고,

인터넷 검색으로 남극에 다녀온 이야기를 작성하고

직접 체험인 아닌 인터넷을 보고 베껴내는 체험학습 보고서를 이야기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다섯 가지 수수께끼를  줍니다.

   



친구들은 수수께끼를 어떻게 풀지 고민을 하고 있네요.
우연히 다별이와 반장이는 골목 앞으로 가다가 반짝거리는 자판기를 발견하고

 500원 짜리 동전으로 분홍색 곰인형을 뽑았어요.

말을 하는 외계인 곰인형

'지구 탐험 대원 곰곰이'  


지구를 조사하라는 임무를 받고 온 외계인 곰곰이

지구에서 600광년 떨어진 케플러 22-b 행성에서 온 외계

푸른색의 공 탐험 대원 곰곰이다!

평범한 자판기는 최신형 탐험서 X-48호. 지구인들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위장한 것이라고 한다.​

곰곰이는 지구 생명체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 연구중이라고 말하고는.

자판기 안에서 푸른색의 공책을 보여줬다 .

'지구 체험 보고서'

노트에는 의학 박물관, 떡 박물관, 선비촌, 김치 공장 등이 자세하게 적혀 있었다.​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체험 학습 보고서랑 비슷한 것 같았다.

곰곰이는 지구의 우주 과학 수준을 알아 오라는 임무가 떨어져

다별이와 반장이도 함께 자판기를 타고 하늘로 치솟았습니다.

'가자! '옥토끼 우주센터로 출발!''


첫 번째 임무, 옥토끼 우주센터를 조사하라.



체험 학습을 떠나기 전에는 미리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는 말.

또 체험 학습의 목적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는 말.

곰곰이는 외계인 특수 임무 공책을 보여주는데..

특수임무 1. 체험 학습 떠나기 전 준비하기





옥토끼우주센터는 인천시 강화군에 위치 우주 체험형 테마파크로,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에.

과학의 신비와 우주에 대한 꿈과 희망을 듬뿍 안겨주는 곳.

옥토끼우주센터의 지도와 우주선 등을 찍은 사진.

우주과학 박물관에는 화성탐사관, 우주생활관, 우주과학체험존 등이 있었다.

놀라운  우주 장비들이 있었다.

특수임무2. 체험 학습에 오면 꼭 지켜야 할 일


 



가장 필요한 건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지고, 느끼는 공부가필요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는 공부니까 공부 ×공부! 진짜 맛있는 공부 !

다별이와 반장이는 이렇게 선생님이 내주신 첫 번째 수수께끼를 풀었다.

특수임무3. 체험 학습 보고서 쓰는 순서


곰곰이는 완성된 보고서를 케플러 22-b 행성의 본부에 보내고.  임무 끝!


 

댜별이와 반장이는 곰곰이가 가르쳐준 방법으로 체험 학습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그림일기처럼 그림을 그리고 그 밑에 글을 쓰면 된다.

하루 동안 겪었던 일을 떠올리고,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을 쓰고, 느낀 점은 꼭 써야한다.

다녀온 장소에서 모은 자료도 이용하고, 조개껍데기 등도 붙여둔다.

 

특수임무4. 잘 쓴 보고서와 못 쓴 보고서 의 차이점


선생님의 큰 선물

선생님은 다별이와 반장이의 보고서를 보고 감동을 받으셔서 눈물이 날 정도라고 하셨다.

다별이와 반장이는 공부의 참맛을 알게 되었고.​

선생님이 내주신 수수께끼도 알게 되었다.

체험학습은 왜 공부 × 공부 이지.

공부 × 공부는 진짜 공부​

 

체험은 여러가지 경험을 하게 해준다.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잘하는 일인지 알려준다.

앞으로 어떤 꿈을 향해 달려가야 할지 체험 학습을 통해 미리 경험해 보고 찾을 수 있게 해준다.


다별이와 반장이는 곰곰이와 함께

한라산으로 체험 학습을 가자고 한다..

행복한 아이들에 얼굴로 마무리가 되었네요.


현장체험 학습 보고서 너무나 귀찮기도 하고 부담스럽던 것이 아이랑

독후 활동으로 재밌는 놀이로 변하게 되어  너무나 감사하네요.

독후활동

체험 활동 보고서
어버이날 찾아뵙지 못한 부모님을 석가탄신일 연휴에 찾아뵙게 되었어요.

마침 멀지 않은 곳에

강천산이 있어..

등산겸 나들이를 가졌네요.. 아들이 체험활동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너무나 감동이였답니다..

많은 자료를 준비하지 못했는데 직접 관광안내소에 들어가서

안내책자까지 받아들고...읽어보더니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는 우리아들..

역시  신통방통 좋은책이네요..

우리아들을 이처럼 놀랍게 변화시키다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