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실력을 높여 주는 어휘 만화 4 - 순우리말 초등 어휘 시리즈 4
이승희 글.그림, 조항범 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어휘력이 향상되면 성적이 저절로 오른다!

 

 

 


국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언어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언어 능력의 핵심은 바로 어휘력이다. 많은 학생들이 어휘력의 중요성을 알긴 하지만 어떻게 키워야 할지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초등 어휘 시리즈>는 아주 쉽고 재미있는 학습만화를 통해 부담 없이 어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자 어휘를 시작으로 속담과 관용구, 고사성어, 순우리말까지 이 시리즈만 접해도 어느새 어휘력이 향상된 자신을 느끼게 것이다. 아울러 국어는 물론 다른 과목의 학습 내용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즐거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책 소개

 


 

언어생활을 풍요롭게 해 주는 아름다운 순우리말!

  

순우리말은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하지만 사전이나 문학 작품에는 나오지만,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순우리말은 너무 많다. ‘사람, 살다, 쉬다와 같은 기초적인 순우리말은 늘 사용하지만, ‘여우볕, 삼사미, 시나브로와 같은 순우리말 대신 외래어나 한자어를 쓰는 경우가 많다.

국어 실력을 높여 주는 어휘 만화 4순우리말 편은 이처럼 평소에 자주 쓰이지 않아 어린이들이 잘 모르는 순우리말 100개를 엄선하여 만화로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각 단어별로 두 페이지 분량의 짧은 만화로 구성하여 전혀 지루하지 않고, 유쾌하게 순우리말을 익힐 수 있다.

 

개성 넘치는 주인공들과 함께 순우리말 달인이 되자!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다들 개성이 풍부하다. 아빠의 실험 결과로 탄생한 의문스러운 반달곰, 늘 옥신각신 다투는 할 말 많은 밤톨이, 한 방이면 모두 날려 버리는 무시무시한 힘의 소유자 심수리, 머리에 글구멍이 있어 전교 1등을 하지만, 친구들은 절대 몰라주는 멍중이등 순우리말로 주인공의 특징이 설명되어 더욱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미와 베짱이, 성냥팔이 소녀, 콩쥐와 팥쥐, 라푼젤 등 어린이들이 친숙하게 알고 있는 동화를 패러디하여 웃음을 자아내고, 그 안에서 자연스럽게 순우리말을 설명하도록 구성하였다.

꽃샘, 비보라, 산돌림등 순우리말은 단어의 뜻을 몰라도 소리가 아름답고, 글이 곱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뜻도 대략 유추해 볼 수 있는 말들이 많다. ‘헛똑똑이, 눈엣가시, 꼼수등은 어른들이 심심찮게 쓰는 일상용어들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단어들 위주로 순우리말 100개를 꼽았다. 따라서 여기에 나온 단어들만 알아도 어휘력을 풍부히 갖출 수 있다. 국어에 관한 한 누구보다 안정적인 기초 실력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빠져나오질 못하네요..

아이들이란.. 만화라면 무엇이든 재밌게 본다는 거에요.

어휘만화지만 재미있는 구성으로 아이들에 맘을  빼앗아 간다는 겁니다..

뜻풀이도 잘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답니다..

우리 아들은 처음 들어보는 말인데 전혀 낫설지 않다 하더라구요.

 

 

책을 읽다가 키득키득 웃다가 너무 재미난 내용들이 가득~

순우리말이 너무나 웃긴가 봐요..

짧은글도 지어보고..

긴글도 지어보고,,,

너무나 웃기다면서 순우리말로 말하면 친구들이 알아 들을수 있을지 궁금하다 하네요.

처음 들어본 말들도 너무나 많았어요.

아들이랑 두고두고 보면서 일상 생활에 어휘를 얼마나 잘 못 썼는지 알게 되었네요..


이번 기회에 순우리말 달인이 될 수 있도록 아들과 함께 노력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