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거야 - 현명한 방관맘의 잔소리 끊기 기술 자발적 방관육아
최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기로운 초등생활 이은경쌤 추천한 베스트셀러

겨울방학을 맞이한 우리 아이들, 엄마는 육아를 위해서 노력 중이야라고 말하면서

추천서를 만나보고 있네요.

<엄마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거야>

엄마는 말하지 말아야 할까요? 아니면 어떻게 하면 말하지 않을까? 고민하게 되는데,

이 책을 통해서 엄마는 소리 내지 않고

무섭게 화내지 않으면서 아이들에 맘을 움직이는 비책을 배우게 되네요.

육아를 하면서 엄마는 정말 쉴 틈 없이 바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아이들에게 시선이 멈추면서

일어나자, 씻자, 밥 박자, 공부하자 쉴 틈 없이 말이 나오게 되지요.

이 책에서는 프랑스식 육아법으로

어릴 때부터 일어나서 이불 정리 설거지도 배우게 되는 육아법

우리와는 너무 다르게 육아를 하고 있는데,

부모가 어느 정도는 해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 나이인데도

다르다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자기주도적으로 키우는 육아법은 아이들에 너무 좋은 육아법이지만,

엄마가 더 편하기 위해서 옆에서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늦게 일어나서 유치원에 늦을까 봐

엄마는 더 서두르게 되고 그래서 더 잔소리가 나오게 되는 지난날에 제 경우가 떠오르네요.

아이들은 그런 엄마를 의지하면서 엄마는 하나 둘 일이 더 늘어나게 돼버린 것이죠.

엄마가 더 일을 만들었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아이를 위해서였다고 말하고 있는 제 반성 같네요.

아이들은 배우면서 하나 둘 자신이 해나갈 수 있는 성장을 해줘야 하는데,

엄마가 중간에서 도움을 주었기에 더 늦게 성장해 나갔다는 말이죠.

아이들은 싫어해도 스스로 해내어 얻어내는 인내의 과정과 성취의 과정을 통해서

하기 싫지만 끝까지 해낼 수 있는 과정으로 성장하게 된다는 점이네요.

실패는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큰 가르침을 주게 되고

스스로가 느껴야만 성장하기에 그 부분을 엄마가 대신할 수는 없는 것이죠.

아이가 잘 해낼 수 있도록 부모는 옆에서 응원해 주면서 기다림이 필요하네요.

실수를 하면서 실수를 이겨내고 성공할 있도록

놀랍지만 부모에 역할에 더 집중해 줘야 할 것 같아요.

네 인생이니까 네가 알아서 해야지!

정말 이해하기 힘들지만, 아이를 믿고 잘 해낼 수 있다고

스스로 선택하고 이룰 수 있도록 변화하는 부모가 되어야겠어요.

부모에게 주는 꿀팁 더 열심히 읽어보면서 하나씩 실천해 나가야겠네요.

엄마가 더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할 수 있다는 말에

힘을 내고 더 똑똑하게 방관하는 엄마가 되도록 노력해야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