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셰프 서유구의 식초 이야기 임원경제지 전통음식 복원 및 현대화 시리즈 7
서유구 외 지음, 임원경제연구소 외 옮김 / 자연경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 밥을 더 많이 찾게 되면서 집 밥에 맛이 다른 이유를 궁금해하면서

집에서 사용하는 주 조미료들에 차이가 있음을 알게 되네요.

천연 조미료를 직접 만들면서 손맛, 정성이 가득한 집 밥

더 맛있는 요리로 가족들에게 해주고 싶어서 레시피에 관심 갖다 책으로 식초에 대한 이야기 배워보게 되네요.

조선 셰프 서유구의 식초 이야기

조선 셰프 서유구의 식초 이야기책에서 알려주는 식초,

직접 만들어 다양한 재료에 특별한 맛을 느껴보고 싶다는 충동을 느끼게 하는데,

식초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에 빠져 봅니다.

입맛을 되살리는 소스로 이용하던 식초가 다양하게 이용된다는 점,

식초에 효능에 대해서 더 깊이 알아가고 싶어지는데,

식초는 요리에 주로 사용되는 칼과 도마에 살균 작용과 빨래에도 식초는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네요.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식초라서

직접 만들어 먹는다는 생각을 못 가져봤는데,

자연발효 식초의 맛이 다른 이유를 알아가면서 식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되네요.

식초를 만들 때 누룩을 사용하지 않고 쌀을 부본으로 만들어 식초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

쌀이 부패하면서 7일에 변화로 우리 전통 고추장 담글 때에도 찹쌀을 서김하여 다그면 고추장에 맛이 안정되어 변화지

않게 된다고 하네요.

서김하는 방법, 우리 전통술을 빛는 방법들도 설명해 주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곡물로 빛은 식초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다루고 있어서

시간 내어 직접 식초를 만들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과일로 빚은 식초들은 향도 기대되는데,

그중에서 매실 식초는 매실청으로만 담그고 있었는데,

식초로도 만들 수 있다니 더욱 관심을 갖게 되네요.

다른 과일은 식초를 만들고 난 뒤 찌꺼기를 버려야 하는데,

매실은 오독오독 씹는 맛이 있어 장아찌로도 최고죠.

 

건강을 생각하는 맛으로

효소에 관심을 갖고 장으로 만든 음식들에 관한 관심은 꾸준하게 이어지지만,

식초는 일반적으로 직접 만들어 먹을 생각을 못 했는데,

자연과 더불어 만들어볼 수 있는 자연발효 식초에서

식초 제조법을 이용한 현대 식초로 많은 식초들이 시판되기도 하는데.,

가을에 더 챙겨 먹게 되는 무화과 발사믹 식초로

식초에 자극적인 맛이 덜하고 무화과에 특성상 빨리 먹어야 하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어서

무화과 식초 만들기에 도전해 봐야겠네요.

우리 생활에 식초가 주는 다양한 효능에 다시금 배우게 되면서

직접 만들고 사용해 보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에 한 발 더 깊이 들어가게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