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릉빈가 청소년 권장 도서 시리즈 5
김희숙 지음, 유시연 그림 / 틴틴북스(가문비)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역사에 이야기를 깊이 있게 들어가 보는 옛날이야기


성덕대왕신종이 만들어졌던 통일신라에 역사적 사실실을 만나봅니다.


어떻게 좋이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도 배우는 기회가 되어주는데,


인신공양으로 만들어진 종이라는 점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여기서 만나게 되었네요.


우리나라에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라 말할 수 있지만,


종이 만들어지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책으로


청소년들에게 역사적인 사실을 더 자세히 알려주게 되네요.


가문비 도서 <가릉 빈가>


처음 책에 제목으로 생소하기도 했지만,


앞에 설명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상상 속의 새지만 직접 그림으로 더욱 쉽게 간절함을 잘 담아 극락조


책을 읽고 직접 그려봐도 좋을 것 같아요.


가릉은 가족을 떠나 종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어려운 결심을 하게 되네요.


아내가 임신 중에 있었으니 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아내만 남아있으니


마음이 무거웠을 것 같아요.


당나라로 떠나는 길에 놀라운 꿈을 꾸고 나서는 고민되었던 일들이


망설임 없이 발걸음을 옮길 수 있었을 가릉,


아기 이름을 미리 지어주는 가릉, 빈가라는 이름을 남기게 되었네요.


가릉은 먼 훗날에 빈가가 자라 자신과 함께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종을 제작할 수 있을 거라 말했지만,


천상의 종소리를 만드는 데 시간은 너무나도 많이 걸리게 된 것이죠.

은은히 울리는 종소리에 깊이 감동하여 가릉의 소문은 널리 퍼지게 되었는데,


신라를 떠나온 지가 열두 해가 지나가 버린 것이에요.


빈가는 성덕대왕 신종을 만들 때 인신공양을 당하게 되고 마네요.

그 충격으로 엄마는 저수지에서 죽어버리고,


가릉은 자신의 가족을 모두 잃고 슬픔을 이겨내기 힘들어 정처 없이 떠돌게 되네요.

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마을이라니


가릉은 그 기술을 배우고 싶어서 노력하게 되고,


아내와 빈가를 위한 종을 만들기 시작하네요.


자신이 소원하던 종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다음 이야기도 몹시 궁금해지게 되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종소리를 가진 종을 만들기 위한 가릉만에 방법,


우리나라 종은 나무로 치며, 그 종소리가 울려 퍼지게 되는데,

성덕대왕 신종을 다시금 보면서 정확하게 이해해 보게 되네요.



현재 자신에 위치에 더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에


가족이 모두 얼굴 보며 지낼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는데,


가족이 얼굴 보며 서로에 이야기를 나누는 정겨운 모습을 떠올리게 되네요.


가릉은 자신의 가족과 함께 할 수 없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극락왕생을 빌며 특별한 신종을 만들게 되었는데요.


자신만의 길을 찾아 떠난다는 말을 여기에서 더 깊게 이해하면서


우리가 찾고자 하는 길을 찾았고, 그 길을 잘 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에 현재를 더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도 가져보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