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 버럭 화내지 않고 아이와 함께 만드는
문유숙 지음 / 물주는아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아이들과 집에서 학습하는 시간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디지털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들,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컴퓨터와 핸드폰에 모두 노출된 아이들에 대한 걱정이 더 높아지고 있는데요.

집에서 학습하니 편할 수도 있지만, 더 힘들어져

자신을 관리하기 조차 어려운 지금에 스마트폰 생활에 경계가 없어서 부모와 자녀들과의 관계도 힘들어져

전문가에 도움이 간절하게 되네요.

부모라면 같은 고민을 하게 되는지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어려움으로 해결방법을 다양한 사례로 보여주고 있는 책으로

기대가 높아지는 책이라서 기다렸는데 도착했네요.

버럭 화내지 않고 아이와 함께 만드는 <슬기로운 스마트폰 생활> 문유숙

이 책에서는 스마트폰 생활로 화만내지 않고 고민해볼 문제로

해결책을 찾아보게 해주네요.

우선 네 가지 주제로 다양한 사례를 만나보게 된답니다.

스마트폰을 강제로 못하게 하는 것만 답이 아니라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스마트폰과 공존하는 방법을 알려주게 되는 책인 것 같아요.

아이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채팅방 대화 내용들

역시 부모들도 이런 용어는 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다는 말에

모르고 바른말 사용하라면 아이들과의 관계도 더 어려워지겠죠.

스마트폰 중독처럼 사용하는 자녀들에 문제점,

스마트폰 사용에 어떤 해결책을 찾고 싶은 것이 욕심일까요?

스마트폰을 못하게 강압적인 방법만 쓰다가 관계에 어려움을 가졌던 우리집 문제점에

슬기롭게 스마트폰과 공존하는 방법으로 관계를 유히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네요

우선 스마트폰에 왜 중독되었는가 하는 이유를 알아보는 것처럼,

스마트폰이나 게임 등에 빠져서 시간가는 줄 모르는 스마트폰 중독이라 말하는 표현에서 부터 차이가 있다고 하네요.

포노사피엔스라는 처음 들어본 용어가 등장하고 있답니다.

스파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세대를 말하는데,

스마트폰에 빠져있는 아이들을 공감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네요.

스마트폰 문제만으로 힘들지만, 자녀들과 격게 되는 갈등에는 단순히 한가지만 있지는 않죠.

공부를 해야 할 시간에 다른 것을 하는 것 부터 시작되는데요.

숙제를 해야하는데 놀기만 할 경우,

친구와 놀기만 좋다 학원가는 시간을 잊어버리는 경우도

자녀들과의 관계가 어려워지게 되는 여러 환경에 스마트폰까지 얹어지게 되는 것도 있답니다.

자신에 행동에 이유가 있지만, 스스로를 조절하기 어려운 아이들,

스마트폰만 있으면 조절이 안되는 미숙함이 생겨나게 되죠.

스스로를 판단하기 힘든 아이들에게 부모가 안된다고 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로

강압적이라 생각하며 부정적인 마음에 더 스마트폰을 찾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문샘의 현장노트로 다르게 이해하게 된답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자녀와 잘지내는 요령을 들어주고 있는데,

자녀들이 왜 그토록 게임에 빠지게 되는지 직접 경험해 보면서 혀용되는 게임이 있는지부터 확인해 보는 방법도 있네요.

자녀들과 감정 악화로 더 힘들다 말하시는 부모님들,

문샘의 현장노트에서 말해주는 분노를 다스리는 다양한 방법도 직접 경험해 보게 되네요.

이시대에 자녀들과의 관계

스마트한 부모의 조건을 먼저 알아보는 것도 좋네요.

자녀들한테만 요구할 것이 아니라 부모들도 변화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포노 사피엔스 자녀와 소통을 위한 노력이 무엇인지도 찾아보게 되었답니다.

부모유형 테스트하고 어떤 부모유형인지 알아보고 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네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온라인 상에서는 쉽게 표현하지만,

일반 의사소통에 힘들어 할 수 있으니 이 점들도 챙겨봐야 하는데요.

언어능력이 뛰어난 아이들도 온라인으로만 유지하다 보면 현저히 언어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에

더 찾아보고 네 가지 능력을 모두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도 알게 되네요.

스마트폰 사용하기전 의사소통 능력을 미리 점검해보고

아래 방법을 꾸준히 실천해 보는 것도 좋겠죠!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가면서 잠자는 시간까지 줄어들게 된다며,

디지털 양육법 바로 실천해봐야 할 것 같아요.

지금까지 부모와 자녀에 모습을 떠올리며, 다시금 하나 둘 찾아본 사례들을 보고

자신만에 관계로 바꾸어서 생각해보며 변화된 방법들로 실천하면서 달라진 점들을 꾸준히 관찰해 보게 되네요.

하루 이틀에 실천에 변화가 찾아오지 않지만, 서로에 노력이

많은 변화로 찾아오게 될 거라 믿고,

우선 저녀들에 입장이 되어서 생각하는 마음부터 시작해보게 되네요.

행복한 우리 가족을 위해서 스마트한 부모조건 부터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