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딸의 교환일기 - 아이가 마음을 닫기 전에,
브랜디 라일리 지음, 김소연 옮김 / 길벗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가 된다는 게 이렇게 힘들구나 느껴지는 때랍니다.

마침 어버이날인데, 이런 생각을 들게 하는 날이 되다 보니 부모님 생각이 더 간절하네요.

하지만 핑계라면 요즘 아이들에게 부모로서 관계가 너무 어렵다는 것인데요.

저희도 지내온 과정이지만, 어려워 도움을 받고 싶네요.

최근에 딸과의 관계에 어려움이 많아 말도 점점 줄어들어 더 멀어지기 전에

서로를 위한 시간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싶었는데,

길벗 <엄마와 딸의 교환일기>를 통해서 더 기대감이 높아지게 되네요.

아들도 딸도 힘들지만, 엄마가 여자라서 딸과의 관계 둘 만에 시간 가져보게 된답니다.

말이 없어진 딸과의 시간, 우리 딸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진솔한 시간을 가져보게 된답니다.

이런 책 꼭 필요했는데, 그동안 왜 생각을 못 했을까?

책에 작가님부터 찾아보게 되네요.

 

역시 부모 도서로 도움 주는 길벗이구나 믿고 보는 책이면서

작가님은 브랜디 라일리, 딸을 키우면서 딸을 이해하기 위해 관심과 노력을 쏟는 작가님이네요.

 

우리 엄마들에 고민, 딸과의 소통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책,

딸을 키우는 엄마들에게 정말 추천해 주고 싶은 교환일기랍니다.

 

책 표지도 깔끔하고 예쁘게 디자인이 되어있는데,

엄마와 딸의 교환일기

일기장이라 12개월 동안에 걸쳐 작성하게 되어 있네요.

매일 쓰는 일기장이 아니기에 부담 없이 교환일기 엄마와 딸에 일 년 동안을 담을 수 있는 책,

엄마도 딸도 일기를 작성하면서 완성해 나가게 되는 <엄마와 딸의 교환일기> 소통에 시간으로 충분해지겠죠!!

단기간에 완성되는 일기가 아니라는 점,

엄마와 딸의 관계를 위해서 일주일에 한 번, 두 번, 충분한 시간을 가지면서

서로에 이야기를 들어주는 시간을 정해주면 좋답니다.

서로에 맘속에 담고 있던 말들을 꺼내놓고 서로에 입장이 되어보는 시간으로

일 년 동안에 작성되는 일기라는 점에서

솔직한 이야기를 담게 되겠죠.

조금 익숙해지면, 엄마도 딸도 일기를 써 나가게 되는데,

간단한 질문에 대한 대답부터, 생각을 많이 하며 대답해 주는 질문까지도

다양하나 질문을 담고 있어서 놀라웠네요.

 

일기를 작성하면서 딸에 대해 몰랐던 점들도 발견하게 되고,

엄마에 맘을 오해했던 순간들도 만나게 되면서

서로에 맘을 들어주는 시간으로

말이 없어진 딸에 맘을 이제는 들여다볼 수 있게 되겠구나 기대감까지 가져보게 되네요.

힘들었구나. 위로해 줄 수 있는 시간도,

딸이 성장하는데 엄마도 늘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맘을 조금씩 열어주는 딸에게 너무나도 감사하게 되죠.

일기를 쓰면서 엄마도 잠시 딸에 입장이 되어 추억 속에 그 시절로 돌아가 보기도 하면서

딸에게 바라는 점들도 조금씩 줄여가고 딸에 힘든 부분을 덜어주려고 노력하게 되었네요.

일기를 쓰면서 조금씩 서로에게 바랬던 욕심 같은 것을 내려놓고

서로를 위해주며, 응원해 주는 마음을 조금씩 키워나가게 되니

엄마와 딸에 단둘만에 시간이 더 행복해지겠죠!

고마운 책으로 일기에 도움을 받아 서로에게 위로와 격려, 사랑을 더 주게 되네요.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적을 수 있을 때도 있지만, 한참 생각하고 시간이 필요한 질문들

정말 다양한 질문을 만나게 되네요.

딸과 함께 쓰게 되는 교환일기로 더 절실하게 잘 써주고 싶어지게 된답니다.

처음엔 일기에서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시작했지만,

점점할 말이 많아지면서, 편지 같은 장문으로

직접 말해야 할까 싶은 길어지는 답들도 생겨나서

엄마와 딸의 관계가 더욱 좁혀가면서 친구처럼 모녀관계 변화가 찾아오게 되네요.

일기가 완성되는 시간 기대감이 커지게 되네요.

앞으로 쭈욱 이어나가면서 서로에게 하고 싶었던 말들도, 하고 싶은 말로

행복한 모녀에 관계가 되어주었으면 하네요.

<엄마와 딸의 교환일기> 쓰다 보니 너무 좋아서

친구들이나 연인들도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딸과의 관계에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더 많이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