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와 소녀 - 2017년 우수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선정작, 2018년 우수환경도서 선정작 출판놀이 삐딱하게 1
정성희 지음, 염예슬 그림 / 출판놀이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2017년 우수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선정작,

2018년 우수환경도서 선정작으로 재미있게 만나게 될 책이랍니다.

< 늑대와 소녀 > 표지만 봐도 남다른 늑대와 소녀의 관계가 돋보이네요.

조금은 남다른 관계, 궁금하기도 하고

몽골에 대한 동화라서 더 새롭게 만나게 되었던 것 같아요.

도시 울란바토르에 위치한 학교에서 공부를 하던 타미르

그동안 노력했기에 자신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왔고, 타미르도 그 기회를 잡고 싶었는데,

부모님은 일 년 휴학을 권하시며 타미르를 데리러 왔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이해되지 않지만,

가족을 위해서 희생해야 하는 타미르,

어떻게 이해하게 될까요?

우리에 청소년들이 이 부분에서는 어떤 생각을 하게 될지 몹시 궁금해지네요.

아픈 동생이 보고 싶어 하고, 가족과 함께 일 년에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점에서

청소년기에 그 마음에 상태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부분이라서

더 집중하며, 내가 그 입장이 되었을 때는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지도 궁금해지네요.

집에 도착한 타미르

몸이 아픈 여동생 헤를렝과 그런 여동생이 키우고 있는 늑대 암스갈

처음엔 늑대를 키운다는 것이 이해 가지 않았는데,

몽골 마을 사람들은 늑대의 털을 얻기 위해서

늑대 사냥을 하기 시작하네요.

 

여동생은 너무 아팠기에 그만 죽고 말았고,

남겨진 늑대 암스갈,

하얗고 멋진 털을 가졌기에 욕심내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동생에 암스갈을 살던 곳으로 되돌려주려고 마음먹게 되는 타미르

그만 길을 떠나게 되었답니다.

여기에서도 늑대 암스갈을 탐내는 사람들에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아이들에 시선에서 보게되니 더욱 인간과 동물, 자연과 공존해야 할 사람들 모습에서

탐욕적인 부분이 더 커 보이게 되네요.

 

인간에 내면에 본 모습과 동물에 중간에 놓여있던 헤를랭,

부족 사회와 자연을 모두 지키려 버티며 살고 있는 부모님도 매우 인상적인 부분인데요.

<늑대와 소녀>를 통해서 자연과 문명 사이에 갈등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전해주는 교훈도 남겨주고 있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인간만 우월하다 여기면서

모든 것을 차지하려 욕심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과학 문명 안에서만 살아가는

우리 어린이들에게도 생명의 소중함과 자연과 공존해야 하는 생각을 더 깊이 이해시켜 주게 되네요.

이 책을 통해서 자신에 생각을 말해보면서 더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는 책이 되어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