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과학 탐정 홍대용 블랙홀 청소년 문고 18
윤자영 지음 / 블랙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을 대표하는 조선의 실학자라 할 수 있는 인물이지요.

국사 시간에도 등장하는 인물로 조선 과학 탐정이라 불리는 홍대용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만나봅니다.

조선 과학자라면 장영실과 정약용이 먼저 떠오르게 되었지만,

이젠 조선의 홍대용이 있음을 알게 되었네요.

실학자 홍대용의 저서로 잘 알려진 <의산문답> 에는 동양 최초 지구의 중력, 지구자전, 무한 우주설,

유성과 혜성, 기상 현상 및 조석 심지어 우주인까지

당시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과학적인 지식이 잘 나와 있답니다.

죽음의 고행길인 청나라 사신에 자청한, 이유도

리경(망원경)을 만나 보고 싶어서였다는데,

홍대용이 얼마나 과학에 관심이 많았는지 잘 보여주게 되지요.

홍대용의 어린 시절도 너무나 궁금해지는데,

조선 과학 탐정 홍대용 재미있게 만나보게 되네요.

담헌 탐정단으로 홍대용, 선화, 아산, 육손이 이렇게 네 명에

사회 초년생들은 고성으로 가면서 사건을 만나게 되네요.

사건을 해결해 나가면서 우정을 키우며, 서로를 성장하게 해주는데,

홍대용의 어린 시절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도 많은 부분을 공감하며 성장하게 된답니다.

홍대용의 견학으로 천문지식을 습득해 오기도 했으며,

홍대용의 북경 방문은 당시 북학파 학자 중에서도 첫 번째로

실학의 도임으로 업적이 크다 할 수 있네요.

과거에 여러 번 낙방한 홍대용은 자신의 학설을 직접 사회에 도입하려 노력했지만,

환경에 맞지 않았기에 큰 성과를 누리지는 못했답니다.

현재는 과학은 누구라도 공부할 수 있지만,

조선시대에서는 과학이 쉽지 않았기에 홍대용이라는 인물처럼

직접 탐구하려 했던 그 자세만으로도 놀라운 것 같아요.

실학이란 것에 대해 관심이 더 깊게 가게 되었고,

홍대용이 말하는 중력은 광대한 우주에는 방향이 없다고 말했는데,

이 점도 너무나도 놀랍기만 하네요.

역사적인 인물에 대해서 어린 시절부터의 이야기를 통해서 더욱 친근해지면서

홍대용을 통해 어긋난 진실도 바로잡을 수 있었던 그 시대에 홍대용을 만나보게 되었네요.

출판사에서 도서만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