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를 행복하게 하는 자존감 수업
김나현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엄마를 행복하게 하는 자존감 수업

현재 아이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무척 길어져서 더 힘들다 말할 수 있지만,

반대로 아이들과 이렇게 오랜 시간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또 올 수 있을까 생각하면

소중한 시간이 되어주겠죠!!

생각하기에 따라서 행복을 주게 되는데,

힘들게 육아에 빠져 지내는 엄마들에게 더 소중한 책이 되어준답니다.

엄마의 가치를 높이고 가족의 일상을 바꾸는 엄마 자존감의 힘!

 

<엄마를 행복하게 하는 자존감 수업>

육아를 하면서 부모 책 더 챙겨보면서 위로를 받는 책이 아니라,

엄마가 직접 바닥에서의 육아의 어려움에서 빠져나온 과정을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네요.

 

엄마가 되고 삶이 송두리째 바뀌었다.

이렇게는 안되겠다 싶어서

작은 도전으로 "나"를 찾다

함께 성장하는 부부가 되어가며

엄마라는 이름으로 작품이 되었습니다.

 

엄마가 원하는 것이 아이의 행복일까?

엄마가 바라는 하나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엄마의 마음과 행복 그리고 엄마가 느끼는 자존감이라는데,

엄마라는 위치에서 무게감을 잔뜩 안고 그동안 잊고 있었구나 싶어지네요.

 

육아로 지친 엄마들에게 코로나로 더 좌절하게 만들어주었는데요.

​왜 엄마가 자존감이 떠어질 수 밖에 없었는지를 잘 보여주게 된답니다.

내가 아인 아이들을 위해서 맞추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불안감이 증가하게 되면서

자존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고, 행복감도 덜 느낄 수 밖에 없었던 지난시간들

하지만 하루에 일상을 돌아보며, 글로 남겨보면 황당한 일들을 경험하게 된다는데,

화를 내지 않아도 될 일을 화내고 돌아선 나를 발견하면서

잠시 나를 돌아보면서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나에게 찾아온 자존감이 조금씩 커가게 되는 변화를 갖게 되는데,

작은 도전으로 나를 찾아가는 시간,

육아를 하면서 나를 잊고 지내온 시간들을 조금식 모아가면서

 

<꽃과 나비>라는 작품으로 4년만에 완성할 수 있었던 작품을 보며 알 수 있게 되네요.

지금이라도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보면서

그동안 읽고 싶었는데, 읽지 못했던 책들도 리스트를 만들어가면서

하나 둘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여기에서 시작해 보고 싶어지네요.

책에 마지막 부분에서는 공감하게 되는데,

 

아이들을 키우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우리가족이라는 작품이 만들어졌음을 알아가게 된답니다.

모두가 다 다른 엄마, 아이라는 이름에 작품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더 행복하게 소중한 가족이고 싶어지네요.

​책에 마지막에 책에 추천말이 들어가 있는데, 전부 다 공감하면서

엄마라는 부담감에서 벗어나서 더 많은 삶을 즐길 수 있는 엄마이고 싶어지네요.

모두가 함께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엄마들에게 꼭 보여주고픈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