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의 밥상
박중곤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등으로 망가진 지구촌 가족을 위한 처방전  
종말의 밥상

 

우리 가족은 건강한 밥상을 받고 었었는지 궁금해지면서,

우리가 계절에 얻어지는 농산물로 건강한 밥상 차림으로 식사를 잘 하고 있었는지 자세히 알아보게 된다.

우리에 밥상이 어떠한 상태인지 점검해 볼 시간,

건강한 식단으로 제철에 채소들을 만나면서 적절한 영양에 식단으로 밥상을 만나고 있었는지

우리에 몸에 맞는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고 있는지도 자세히 살펴보게 된 점검에 시간이 되었다.

 

최근에 코로나 19로 더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면서

식품에 대한 점검도 철저히 하게 되는 요즘에

우리에 가정에서 먹고 즐기는 음식에도 꼼꼼한 체크리스트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그저 보관만 하면 된다는 냉장고에도 비상이 걸리고,

우리에 삶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보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서

이 책과 함께 나도 점검해 보게 되었던 시간이다.

먹는 음식 하나하나에 정성을 들이지 않고, 시중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편의점 음식에 익숙해

어떤 첨가물이 들어갔는지 모를 음식을 섭취하면서

그저 간편함에 빠져있었던 우리 가족에 모습을 다시금 살펴보면서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져 그동안에 몸 상태에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에서도 반성하게 된다.

저자가 말하는 종말의 밥상에 대한 대안으로 신자연주의 밥상 운동은 정말 우리 가족에게 필요하게 되었다.

의식주 생활에 자연주의적인 요소들, 자연에 가깝게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한두 가지씩 변화를 찾아가면서 식품 하나를 구입하는  농수산물 식품매장이나

로컬 푸드 매장을 찾아가야 한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과일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제철 과일로, 냉동식품으로 언제 먹어도 상관없고,

그저 먹고픈 과일만 찾았던 점에서도 다르게 지금에 과일을 찾아서

온 가족이 여름을 즐기게 되었다.

불편할 수 있지만, 충격적인 정보들로 더욱 자극을 받을 수 있었고,

고맙게도 여러 대안들까지 제시되어 있었기에 바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

 

이 책에 저자는 다섯 가지 신자연주의 밥상으로 우리가 먹는 음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

최근에 코로나 19로 인해 외식보다 집밥으로 가족을 위한 밥상을 준비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면서 그동안에 우리 가족을 위해서 노력했던 아주 작은 부분들도 허점이 많았으며,

바로잡아 우리 농수산물로 건강한 밥상을 준비해주면서 하루 한 끼에 밥상이라도 제대로 먹고, 건강한 삶을

준비해 나가는 것이야말로 아주 기본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건강한 몸에서 건강한 생각이 나온다는 말을 지키며, 영양 골고루 챙기며, 노력하는 삶을 실천해 나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