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독서평설 2020.5 독서평설 2020년 5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코로나19로 집에서 학교공부 중인 초, 중, 고등학생들에게

좀 더 다양한 배경상식을 배워볼 수 있는 논술잡지로 꾸준히 챙겨보게 되네요.


지학사에서 출간된 중학 독서평설,

중학생 아이들에겐 공부에 자신감까지 높여주게 되는데,

다양한 배경지식을 챙길 뿐 아니라 토론, 논술까지 챙겨주기에 알찬내용으로

반복해서  꼼꼼하게 살펴보게 되었답니다.
지학사의 중학 독서평설은

한 달이라는 시간 동안에 다양한 읽을 거리로

창의력 지식교양

정보력 입시진로

독서력문학고전

사고력 교과내신

논리력 토론논술

정보쉼터 로 구분되어 있네요.

중1이 된 아들은 중학 생활에 대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싶지만,

어려운 상황에서 중학 독서평설로 보다 폭넓은 생각에 시간을 갖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만나보고 싶다고 하네요.

 

중학생을 위한 독서 월간지로 <중학 독서평설> 알찬 자료읽기로 
 <중학  독서평설 5월호> 자세히 만나봅니다.

​우리에게 대중교통 수단은 너무 중요한데요.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엔 택시를 이용하게 되는데,

새로운 이슈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보는 특집을 다뤄주고 있네요.

자동차를 만드는 기업에서 새로운 차종을 택시용 차종으로 배정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게 되는데,

최근에 I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택시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택시업계  반발이 거세졌는데요.

우리 사회의 변화속에 택시업계에 반응 등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답니다.

택시는 대중교통에 포함될까요?

택시에 요금체계로 일정한 요금으로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편적 교통수단으로 알고 있는데, 참 어려운 문제네요.

택시는  차량의 크기나 엔진에 따라 6가지로 분류하는데,

경형, 소형, 중형, 대형, 모범, 고급

택시 요금도 다르게 미터기로  올라가게 되어 있는데,

종종 타던 택시 기본요금은 얼마인지 아세요?

현재 2019년 서울 기준으로 기본요금 3800원으로  이용하고 있답니다.

택시에 가장 논란 많은 서비스, 우버로 2014년에 우리나라에도 시작했지만,

1년 만에 서비스가 종료되었는데요.

그냥 편하게만 이용했던 택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았네요.


코로나19로 다른 일상을 보내고 있는 현재​

해외여행은 사실상 어렵지만,

중학 독서평설로 만나본 세계일주, 런던 건축 한 바퀴

직접 가보지 않더라도 사진과 설명으로 만나보게 되었네요.

 

영국의 수도 런던, 말로만 듣던 곳이 눈앞에 펼쳐지니 둘러보고 싶어지는데,

오랜 역사를 간직한 곳이기에 멋진 건물들도 가득한데요.

수많은 소설과 영화, 드라마, 뮤지컬의 배경이 된 곳으로 킹스크로스 기차역!

정말 영화속에서 자주 등장하는 곳으로 꼭 한 번 가봐야지 했던 곳인데,

자세한 설명과 함께 미리 알아보니 다음엔 마치 가본곳 처럼 낯설지 않을 것 같아요.

알찬 읽기 자료와 비문학 배경지식을 탄탄하게 쌓고,

문학을 분석하는 안목을 키워볼 수 있는 장점이 가득한 중학 독서평설로

요즘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자주 찾아보게 되는 아이들,

나도 모르게 불법을 저지를 수 있기에 이 부분을 알아보았는데요.

온라인 상에 불법, 저작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답니다.

창작물을 다른 사람이 그대로 사용한다면, 창작한 사람에게는 보람이 사라지게 되기에

자신이 만든 창작물,에 대해 권리를 갖게 해주는 것으로,

창작물을 가져가게 되면, 저작권법으르 적용해 최악의 경우는 벌금까지도 물게 되네요.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도 찾아보면 있어요.

유튜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음악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도움 받아볼 수 있답니다.

최대한 창작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는 점을 배우게 되었네요.

중학생에게 꼭 필요한 학습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 더욱 집중해서 보게되는데요.

중학생에게 학군이란?

입시 진로에 대한 정보까지 눈 크게 뜨고 보게 되네요.

중학생이라면 고등진학에 궁금한 점들도 있을텐데요.

특목고에 진할 할 예정이라면 더욱 꼼꼼하게 챙길 부분이 있답니다.

똑똑한 선배의 공부비책으로 직접 들어볼 수 있으니 공부에 정말 큰 도움을 받게 되는데요.

꿀팁이 가득하니 정말 메모 준비해야 겠네요!!

중학교 공부법으로 스스로 티칭 공부법이라는게 무엇일까요?

자신이 스스로 선생님이 되어 공부할 내용을 자신에게 가르치면서 학습하는 방법으로

공부한 내용을 직접 입으로 말하니 기억에 더 오래 남게 되었다고 하네요.

공부에 더 집중하게 되고, 배운 내용을 빨리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너무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국어영역과 수학 에서에 학습방법까지도

선배들의 tip 까지도 꼼꼼하게 챙겨보게 되었답니다.

든든한 배경지식 뿐 아니라 공부의 자신감까지 챙길 수 있기에

공부에 노하우도 전수해 주니 안볼 수 없는 교육잡지가 아닐까 싶네요.


역시 중학독서평설, 중학생 권장 도서로 빼놓을 수 없죠.

중학생이 되면서 자신만에 고민도 생기게 되는데,

나만에 고민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에 고민도 들어볼 수 있는 다독다독 고민 상담소로

독서 엽서와 홈페이지를 통해서 참여할 수 있답니다.

십대에서 있어서 친구관계는 너무 중요한 한 부분인데요.

친구는 많은데 절친은 없다고 생각된다면,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겠죠!

 

학교생활이 시작되면서 여름에 무더운 날씨로

사회 곳곳에서도 마스크에 착용으로 어려움이 많은 지금에

마스크와 공기 청정기의 역설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 볼 문제인데요.

바이러스로 부터 우리를 보호해 줄 마스크,

하지만 마스크를 만들기 위해서 환경 오염으로 부터 완전하게 자유롭지는 못하다는 점이죠.

일회용 마스크 폐기 과정에서도 필연적인 공기 오염이 생기게 되는데,

코로나 19로 엄청난 양의 마스크를 소비하고 있다는 점이네요.


중학 독서평설 부록으로 맨뒤에 있는 <독평으로 일고 토론하고 논술하기>

꼭 챙겨봐야 할 부록이죠.

주변 지인이 이 부분을 꼭 추천해 주셨는데, 직접 경험해 보니 왜 이 부분을 추천해 주셨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독서평설을 공부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지를 바로 알 수 있게 된답니다.

독서로 배경지식 뿐 아니라 논리적인 사고의 힘을 기룰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될 것 같아요.

 

중학 독서평설로 꾸준하게 챙겨 읽게 된다면,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논리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글쓰기까지 도움 받을 수 있게 되죠.

논술은 평상시에도 챙겨주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가족이 이 부분에서는 함께 참여하며, 토론하고 논술하기로

꾸준히 해주어야 할 부분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