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카 에프 그래픽 컬렉션
닉 아바지스 지음, 원지인 옮김 / F(에프)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쏘아 올린 작은 별, 라이카



 

아이스너상 수상작으로 그래픽노블로 만난 라이카 이야기

그래픽​노블로 흥미로운 책이라 몇번이고 읽어보게 되었네요.

우주의 여행이라면 누구에게나 꿈같은 상상이지만,

인간은 오랫동안 꿈꿔온 상상을 현실이 되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게 되지요.

우리 인간들에 오랜 꿈을 수많은 동물들을 이용해 우주로 쏘아 올려

과학의 발전을 이뤄낸 것이라면 조금은 다른 생각을 가져봐야 할 것 같아요.


 


 

우주여행을 위한 미국과 소련에 끝없는 노력

​우주 동물 실험으로 많은 동물들은 불가피하게 이용되어졌지요.

지구로 살아 돌아온 동물들이 있었을까? 하는 의문도 있지만,

그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오랫동안 생각해야 할 우주를 여행하게 된 라이카를 만나봅니다.



1957년 11월 3일, 소련 서남부 바이코누르 우주기지에서는

우주선 스푸트니크 2호에 발사를 준비중이고,

로켓 캡슐 안에는 라이카가 탑승했지요.


사람 대신 태워져 지구 최초의 우주여행을 한 라이카


동물 우주 영웅이라는 우주 비행 성공을 널리 알려졌지만,

라이카는 발사 후 5시간 채 도지 않아 사망했다고 합니다.

그 사실도, 그 실험에 참여한 과학자에 양심선언으로 알 수 있었지만,

라이카의 비극적 운명을 알고 더 안타까운 죽음에 책임감을 갖게 되지요.



 


반려견을 너무나도 사랑하는 가족이라면,

 라이카에 이야기를 다룬 이 책은 더욱 특별한  선물같은 책이 되어준답니다.


그래픽노블 작가인 닉 아바지스

라이카를 다시 보여주고 있어 라이카를 회상하며

미안한 마음을 가득 담게 되네요.
 

라이카는 유기견으로 라이카의 훈련 과정도 생생하게 보여주면서

감동과 재미있는 요소를 모두 갖춘 책으로

아이들에게 더 흥미로운 책이 되어주겠죠.

 

우주 미아가 될 라이카 우주에서 머물러야만 하기에 너무나도 가슴아프게 되지요.

라이카는 옐레나를 잘 따렀으며,

라이카는 떠돌이 생활에서 정착하게 되었지만,

이렇게 또 한번에 슬픔으로 기억되게 되었네요.


우주선이 발사되는 순간, 라이카에 표정이 보이는 것 처럼

마지막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너무나 슬퍼지네요.

최초 우주선의 생체실험으로

라이카가 희생된다는 사실, 우리에게는 또 다른 발전으로 와닿지만,

그 발전이 너무나도 큰 아픔이 뒤따르게 되네요. 


 


 

그래픽노블 더욱 재미있게 읽게 되는 만화

보기도 편하고 읽는 내내 생생함에 애니메이션이라도 보는 듯한 착각을 가져오게 되지요.

동물을 이용해 실험하는 인간들에 화가나기도 했지만,

사람을 위해서 희생해준 라이카의 희생이 더 돋보이게 되네요.


맘이 너무나도 아프면서 슬픈가운데,

우리 인간이 과학의 발전에 희생이 뒤따르게 된다는 점에서도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면서,

누군가의 희생앞에 발전할 수 있는 우리에 미래가 안타까운 현실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많은 동물들이 희생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우리 미래 발전에 라이카는 더욱 고마움에 존재가 되어주고 있네요.

얼마전 알게된 신약에 개발에도 동물들에 많은 희생이 있었다는 점,

실험이 동물들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좀 더 성장하게 되는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