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면 보이는 빅 - 복잡한 세상을 풀어내는 간단한 법칙 상상의집 지식마당 18
고여주 지음, 박하 그림 / 상상의집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 집 지식마당 모이면 보이는 빅




상상의집 지식마당 도서로

재미있게 읽는 책 내용으로 지식을 쌓을 수 있기에

더욱 찾게 되는 책!

이번에는 지식마당 열여덟 번째 책으로

<모이면 보이는 빅>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는 모두가 지켜야 할 법칙이 존재하는데,

법칙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기에 더욱 흥미롭네요.



 

글 고여주   / 그림 박하

 

현재 사회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흥미롭게 만나게 되네요.

여름방학 초등6학년 아들이 읽게 되었는데,

수준높은 책인것 같다며, 자신이 읽기에도 살짝 어려움이 있었다면서

하나하나 찾아보며 읽게 되었네요.


초등 문제집에도 등장하는 빅데이터, 시험 출제문제도 빅데이터 분석을 해주고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빅데이터 친근한 느낌이 들어요.


 


이 책에는 빅데이터외, 규모의 경제, 떠오름 현상, 큰 수의 법칙 등으로

더 많아지면 성질이 변하는 여러 현상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네요.


새롭게 만나게 되는 용어들로 알아가는 즐거움을 맛보게 되네요.


첫음 등장한 빅데이터!


 

빅데이터에 관련된 재미있는 일상의 이야기로

처음과 다르게 책에 친근감을 느끼게 되는데,

물건을 사고도 무엇이 들어 있는지 모르는 빅 쇼핑센터


 


빅쇼핑센터?

당신보다 당신을 더 잘 아는 빅 쇼핑센터!


가족의 나이, 취향, 습관 등을 파악해

때에 따라 필요한 물건을 보내준다고 하는데요.

내가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한다는 것이 매우 놀라운데요.

때때로 물건을 보내준다니 궁금하기만 하네요.


이야기를 다 읽고 나면,

​빅데이터란 무엇일까?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는데,

빅데이터란? 빅데이터 한마디로는 설명이 어렵지만,

정확하게 이해하고, 빅데이터 말 그대로 큰 데이터로

빅데이터는 문서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위치 정보 등

여러 형태의 정보로 이류어져 있고,

데이터가 만들어지는 속도와 처리되는 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답니다.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

이용하는 방법은 너무 많아서 앞으로도 기대되는 부분이겠죠.



 빅데이터 그다음엔 빅브라더라는 용어도 등장하게 되는데,


 


빅브라더는 영국의 소설가 '조지 오웰'이 쓴 <1984년>에 등장하는 말로,

소설 속 사회에서는 '텔레스크린'을 통해 사람들을 감시할 뿐만 아니라

사상을 통제하지요.


이 사회의 절대 권력자가 바로 빅브라더

빅데이터가 폭넓게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또 다른 빅브라더가 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이들이 많답니다.


얼마 안있음 추석으로

명절에 떠오르는 단 하나

교통체증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교통체증과 떠오름 현상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하나하나 자세히 들여다봐도 도무지 전체를 설명할 수 가 없을때,

어떤 것을 이루는 각각의 요소들이 갖지 못한 새로운 성질이

그것을 합친 것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쳐,

'떠오름'이라고 하네요.



떠오름 현상이란 무엇일까?


 


교통체증을 예로 들어 떠오름 현상을 설명하니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수 많은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

구성요소와 관계없는 새로운 특성인 복잡계가 떠오름 현상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게 되네요.


 


책 속에서 어려운 개념들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읽다 보니 이해도 쏙쏙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지식도 쑥쑥~

빅데이터에 이어 빅브라더,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떠오름 현상까지

나비효과와 카오스 이론, 큰수의 법칙, 도박꾼의 오류와 뜨거운 손의 오류 등

자신이 알게되는 상식이 넓어지면서,

더욱 새로운 것에 흥미를 느끼게 되는데요.

 

책에 마지막 부록에는 개념에 대한 간략한 요약 부분으로

한번 더 읽고 넘어감으로써 어려운 개념을 이해함녀서,

 

살아가면서 만나는 현상들에 좀 더 알 수 있게 된답니다.

정확하게 알고, 우리가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