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꼬랑지 말꼬투리 - 언어 습관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4
김경옥 지음, 조윤주 그림 / 상상의집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학교 약속 교과서 4. 언어 습관

말꼬랑지 말꼬투리




 


바르고 고운말 사용하기 위한 책!! 


우리나라에 말에 소중함을 알려주는 속담도 있는데요.

"말 한 마디로 천냥 빛을 갚는다!"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아무생각없이 한 말에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아들을 보면서

아이들에 생활습관 중 언어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느끼게 되네요.


상상의 집 도서 생활학교 약속교과서 시리즈 정말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네요.

아들과 함께 만나본 책은 <말꼬랑지 말꼬투리>

언어습관에 중요성을 깊이 생각해 보게 되네요.



 


초등학교에서 친구들과의 언어습관이 중요하다는 걸 실천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 내에서 경어 사용하기를 하고 있는 아들.

​말실수로 힘들었던 아이들도 경어로 조금은 덜 하게 되었다고 하니 다행스러운데요.

경어를 쓰는 습관 길러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이들에게 교육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은 다름아닌

직접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 깨쳐보는 방법인데요.

자신에 경험을 떠올려 보면서 잘못된 점을 찾아보게 되네요.


<말꼬랑지 말꼬투리> 책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말꼬랑지 말꼬투리>는 서로 놀리고 상처 주는 말을 주고받는 아이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달라는 과정을 게임처럼 재미있게 담아본 책으로

읽는 내내 아들이 얼마나 재미있게 보는지 알 수 있었답니다.

엄마도 읽어보고 싶어서 아들에게 큰 소리로 읽어달라고 해보았네요.




윤기나는 긴 머리카락을 가진 같은 반 여자친구 황금마의

 머리를 잡아 당기고는  '말 꼬랑지'라고  놀리는 홍이,

​그리고 그말을 받아치듯 '제주 똥 도새기'라고 말해버렸네요.


홍이는 수업시간에도 선생님의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기 일쑤~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말버릇이 없다라고 하네요.                                     ​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홍이는 수업 시간에도 선생님의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기 일쑤여서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말버릇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죠.



 


홍이의 생일날에 홍미 부모님이 하시는 중국 요리집으로 초대!

맜있는 음식을 먹고,  재미있는 놀이까지

신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답니다.


그런데 홍이가 실수로 그만 금마의 찰랑대는 머리 꼬잊를 잡고 말았고.

금마와 홍이는 서로에게  심한 말을 주고 받으며, 말로 상처를 주게 되네요.


 



처음부터 이런 상황을 만들려 하지는 않았지만,

말이 한 번 해버리면 주워 담을 수 없기에

엉뚱한 상황이 되어 버렸네요.




뭐든지 고치는 가게

문방구 옆에 새로 생긴 가게를 알게 된 금마는

홍이의 말버릇을 고치기 위해 꼬불이 아저씨의 도움을 받기로 했어요.



 

방법은?

보름달이 뜨는 날,

꼬불이 아저씨가 만든 게임 사이트에 접속하여

서로 대결을 하는 방법인데,

아들이 너무 좋아하는게임에서 대결

과연 말버릇을 고쳐낼 수 있을까요? 너무 궁금해지네요.



 

우리가 하는 말은 무기가 될 수도, 사탕이 될 수 도 있는데요.

말로서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도 있고,

칭찬으로 사탕처럼 달콤함을 줄 수도 있다는 걸 너무 잘알게 된 책이랍니다.



 

 

 


 

서로가 말싸움 대결을 시작한 홍이와 금마는

게임에서 말을 주고 받다 보니 화도 풀리면서,

작은 칭찬에도 좋아하면서 캐릭터를 보고 기분이 더 좋아지게 되네요.



말실수를 경험한 아이들이라면 더욱 재미있게 읽게 된 책

아들도 가볍게 친구의 단점을 말했던 것인데, 말이 돌고 돌아서 그 친구에게

들어가면서 서로에 관계에 어려움이 생겼던 경험이 있답니다.

칭찬도 아닌 단점을 이야기 한 것이 다른 친구들 통해 듣게 된다면,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기 힘들겠죠.

말을 가볍게 생각한다면 실수가 생길 수 있기에

항상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홍이와 금마에 게임 사이트에서에 말싸움 대결

너무나도 인상깊게 본 아들!

 

친구와 게임 사이트에서 만나고 싶다며? 친구와 대결하면 누가 이길까? 궁금해하면서

더욱 재미있게 읽고, 교훈까지 남겨주는 책, 생확학교 약속 교과서

​초등아이들에게는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랍니다.


 



 

초등1학년 동생에게도 선물해 주었는데,

너무 재미있게 읽었다며, 즐거운 책읽기 시간이 되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