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네 미술관 - 아름다운 우리 그림 우리 문화 상상의집 지식마당 6
강효미 글, 강화경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집 도서 고양이 시리즈



고양이를 너무나도 사랑하는 우리가족

고양이와 함께 마나보게 된  아름다운 우리그림 우리문화랍니다.

<고양이네 미술관> 그림을 더욱 집중하며 그림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우리 에 역사로 들어가 봅니다.


 



미술관에 들어와 있는 것 같은 느낌으로

더욱 신선한 느낌에 고양이네 미술관

고양이와 함께 아름다운 우리 그림, 민화를 만나게 되네요.


표지만으로도 매력적인 책이라 시선을 사로잡으로며,

고양이에 표정도 놓치고 싶지 않네요.

 

 

 

고양이는 나비를 쫓으며  신나게 마을로 달려가면서

우리네 옛 마을 속으로 시간을 거슬러 가게 되네요.

고양이와 나비가 함께 소개해주고 있는데,

옛날의 생활을 그대로 보여주고,

미술관에 큐레이터처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지요.


작가, 제목, 작품년도, 소장하고 있는 곳, 크기, 그림 채색 방법까지도

그림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담고 있네요.


처음엔 그림을 있는 그대로만 바라보고, 궁금해질 땐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함께 읽으며,

그림 속에서 어떤 걸 하고 있는지,

왜 하는지? 어떤 표정을 담고 있는지 말해주고 있지요.



 앞에서 부터 책을 가볍게 읽어 나가고,

뒤에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는 명화읽기 편이 있는데,


 

작가에 대한 자세한 설명, 왜 이 그림을 그리게 되었는지, 그림의 숨은 이야기 등.

앞에서 본 그림에 대해 따로 찾아보지 않아도

명화읽기만으로도 그 설명이 충분하답니다.

 

 


그림을 보는 이에 따라서 느낌도 다를 수 있지만,

아이들에겐 관찰력이 뛰어나 어른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까지도 찾아내게 된다는 점을 알게 되네요.


​그림을 자꾸만 보게 되면, 그림을 이해하는 시선이 생기고,

그림을 그린 이에 마음을 이해할 수 있기에

그림에 대한 생각도 깊어지게 된답니다.

첫 번째 그림에 안견의 몽유도원도


우리나라 대표적인 그림에 하나로

 


우리 나라의 옛 모습을 그대로 담아 두어

지금은 미술관에 있는 듯한 착각을 하게 만들어 주네요.



 

아들은 교과서에서 만난 그림들도 있다면서
너무 그림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며,
설명도 자세히 해주기도 하면서
자신이 모르는 그림에 대해서도 열심히 알아가고 싶어하네요.

이야기로 널리 알려졌기에 너무 유명한 신사임담의 초충도

고양이의 시선을 따라가면

 


 

 

​초충도에 담긴 뜻을 여기에서 새롭게 알게 된 아들이네요.

수박엔 장수와 복을 상징하고,

수박에 씨가 많은데 자손을 많이 늘리고 복을 받으라는 뜻에서 그려져 있었다니...

수박뒤의 패랭이꽃은 검은색 머리카락, 청준을 상징하고, 쥐는 재물을 뜻하고 있답니다.


책을 자세히 읽고 하나하나 알아가는 즐거움,

조선시대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안견, 신사임당, 정선, 김홍도,  김득신, 신윤복, 변상벽 의 작품을 만나면서

고양이의 설명으로 지식을 늘려갈 수 있네요.


이 책에서만 처음 만나게 된 묘작도의 작가로 변상벽이라는 인물도 새롭게 알게되면서

그림을  좋아하지 않았던 아들도 새롭게 관심이 생긴 것 같아요.


​어린이 도서라고 하지만,

 

이 책은 아이들만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모두가 함께 하면 좋을 책으로

조선시대에 유명한 화가들에 작품으로

조선의 산수와 풍속 그리고 명화까지도 소개해주고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