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지키는 자연 탐구 50 직접 해 보면서 익히는 How to 시리즈
기엠 르사프르 외 지음, 이자벨 니콜 외 그림, 이정주 옮김 / 아울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을 탐구하며 지구도 지키는 자연 탐구 안내서

< 지구를 지키는 자연 탐구 50>

 

학교에서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아들에 알림장에 등장한 화분 준비하기

교실에서 스스로 화분기르기를 통해서 약속, 환경,​ 교실구미기 등을 배우게 된다고 하네요.


한참 열심히 챙기며, 물도 주고, 햇빛까지 챙겨주더니

그만 적응이 힘들었는지 죽고 말았다는 아들~


한참을 그냥 넘기더니


학교에 작은 화단이 있는데,

반별로 아주 작은 공간으로 자신에 식물을 하나씩 기르면서

아침에 물도 주고,

자라나는 과정을 지켜보게 되는 시간으로

교과연게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자신에 식물에 변화를 알려주는 아들~




 

집에서도 작은 화분에 행복을 누리고 싶어 준비한

<지구를 지키는 자연탐구 50>

자연 체험과 탐구 학습50


우리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식물과 작은 동물들에 대한 50가지

탐구 활동이 담겨져 있답니다.


스스로 물을 주면서 자연체험에 시간 기대하면서

매일 매일 변화에 식물 키우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네요.


비가오면 만날 수 있었던 지렁이

아주 어릴 적에 지렁이를 만나고 싶어서 밖에서 한참을 찾아 헤매던 추억을 떠올리면서

한참을 보게 되네요.


 


지렁이는 작은 움직임으로

엄청난 효과를 선물해 주고 있답니다..

지렁이는 어디가 머리고, 어디가 꼬리인지 구분하기도 쉽지 않지만,

몸에서 가장 볼록한 부분이 바로 머리쪽이라는데,

정말 구분하기 쉽지 않네요.



 

비가오기 전에는 땅속에서 살고 있기에 만나기 쉽지 않지만,

땅속에서 식물이 쑥쑥 자랄 수 있도록 영양분이 풍부한 부식토를 만들어 준답니다.



 


우리집 고양이가 자꾸만 화단에 식물들을 공격해서  속상한 아들,

그렇게 어려운 여건에서도 싹을 틔우는 놀라움 생명에 소중함도 배우게 되지요.


 

 




아들이 직접 땅콩기우기에 도전!!

씨앗을 심고, 열매를 수확할 수 있는 기대감에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식물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동물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모두 즐겁게 만나볼 수 있는

<지구를 지키는 자연탐구 50> 기대감에 더욱 소중한 책이 되어주네요.

땅콩을 키우기 5일째 되는 날에 변화 함께 보실래요?

이렇게 땅콩이 커지면서 흙 사이로 보이기 시작하더니

하얗게 뿌리가 나오는 것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아들은 빨리 만나고 싶다고 말하지만,

생명의 탄생에 기다림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스스로 뚫고 나오기를 간절히 기다리게 되네요..

아침 저녁으로 관찰하니 아주 작은 변화도 반가워하는 아들에 모습을 보면서

탄생은 스스로 해야할 일도 있는 거라며,

칭찬해주고, 격려해주는 아들이 사랑스러웠네요^^

책을 통해서 배운 식물과 작은 동물에 대한 상식들을 다시한번 복습하는

퀴즈시간으로 아이들과 즐겁게 참여해보면 더욱 좋겠죠!

중간 중간 등장하는 퀴즈시간~




 



동식물로 할 수 있는 체험활동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의 원리를 깨달아볼 수 있는 시간으로

자연과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소중한 책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