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오와 줄리엣이 첫눈에 반할 확률은? - 확률.비율 그래프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4
김원섭 지음, 백선웅 그림 / 뭉치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수학동화로 개정 수학 교과서를 더욱재미있게

 수학에 관심도 UP!



<로미오와 줄리엣이 첫눈에 반할 확률은?>




 

이야기로 만나서 더욱 재미있고 이해하기도 적당하고

  쉽고 재미있는 수학 으로

아이들에게  호기심 자극하여  수학에 흥미를 높여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초등 5·6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현직 교사 및 교수 등 수학 전문 저자들이 모여 더욱 집중하게 되는 책으로

중학교 수학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수학의 원리와 개​​념을 예습 및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책을 제일 먼저 이해하기 위해서 수학 교과서에 맞는 활용법을 자세히 읽어보았는데요.


 

 


로미오와 줄리엣 속 주인공이 등장하고 있어

더욱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동화로, 확률에 관련된 학습 내용을 담고 있어

중학교 수학까지 미리 학습하게 되는 내용이라

 초등 아들은 살짝 부담스러워 하기도 하지만,

재미있게 이론이 설명되어 이해가 쏙쏙!


친구들을 소개하는 부분도 동화처럼 유심히 살펴보게 되는 부분이지요.


 

 

 

​차례를 통해 살펴보니 수학동화라 수학에 대해서만 나온다 생각하며 착각일 것 같아요.

 

 

 

 

 

 

 

 


첫 번째 이야기로

베로나의 시민 대표 선거로


여기에서 어떤 내용을 통해서 수학적 접근이 될지 궁금해 지네요.


에스칼루스 군주가 다스리는 정열의 도시 베로나에서

선거를 앞두고 투표 결과를 미리 예측해 볼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데,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통해서 전수 조사와 표본 조사를 알아보게 되네요.

조사하려는 대상을 전체 모집단이라 하고,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는 방법을 전수 조사라 합니다.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기에는 시간이나 비용이 많이 소모되기에 자주는 활용하지는 않지만,

인구. 주택 총조사가 전수 조사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다른 조사로 표본 조사가 있는데, 표본 조사는 모집단 보다 조사하는 수가 적지만 적수 조사 보다는

정확성은 좀 낮겠죠.

조사한 내용을

표나 그래프를 이용하게 되면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매우 효과적이며, 표에 담은 내용을 비교하기 쉽기에 그래프로 이용하게 되지요.


 

​한 이야기만 잘 이해해도 이렇게 많은 수학 개념을 이해할 수 있었는데요.

내용을 정리해 놓았기에 다시금 복습해 볼 수 있네요.

모집단, 전수 조사, 표본, 표본 조사, 표, 그래프, 도수,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부담감을 내려좋고 이야기를 통하니 더욱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그득하네요.



 

 

​이야기 하나가 끝나면 이렇게 생활에서 수학 읽기로

파리로 좌표를 발명한 <수학자 데카르트> 위인도 만나볼 수 있네요.


​수학동화로 더욱 수학에 친근감을 가질 수 있는 책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더욱 부담스러워진 수학

​좀 더 새로운 방법으로 수학적 개념을 접근하면서

수학을 좀 더 깊이 이해하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게 되네요.



 

​책에 제목에 있던 로미오가 사랑에 빠질 확률은?

이제 조금씩 깊이 빠지게 된 아들이

슬쩍 어떤 수학개념을 배울지 짐작해 보게 되네요.

자료의 표현과 해석, 규칙 찾기와 문제해결 확률을 배워보게 되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세익스피어의 고전으로 만났던 내용으로

고전 속  두 주인공인 로미오와 줄리엣이 두 가문에 얽힌 저주를  풀기 위해

마법사 헤라와 대결하는 과정을 통해

표본 조사와 전수 조사, 경우의 수, 확률, 통계적 확률,

기하학적인 확률, 비율, 그래프 등 그래프 등

 새로운 수학 개념에 대해 익히고 문제 해결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답니다.

 

 

 

 

 

 

 

 

 

 

가면무도회에서 오랜 앙숙 관계인 캐플릿가의 딸 줄리엣

그녀를 보고 첫눈에 사랑을 느낀 모태규가의 로미오는

두 가문 사이에 문제를 해결하고, 사랑을 이루기 위한 비밀을 간직한 저주받은 동굴에서

마법사 헤라를 만나 신나는 대결을 펼치게 되네요.

 

 

 

 

로미오와 줄리엣에 내용에서 가사 상태에 있다가 3일 뒤에 다시 깨어나는 약을

구해 죽은 것처럼 가장한 부붐은

너무나도 유명한 부분으로  마법사 헤라가 내는 확률 문제를 풀고 드디어 두 가문의 저주를 푸는

부분이 제일 재미있게 읽었다는 아들이네요.


한 권에 책 속에 그동안 모르고 있었던 수학적 개념들을 배우고,

흥미를 높여 다양한 읽을 거리들도 가득하네요.


생활 속에서 수학 읽기와 예술에서 수학 읽기 등

실생활 연계 통합교과형 읽을 거리들로 더욱 즐겁게 책을 만나보면서

수학동화 다른 책들도 관심을 갖게 된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