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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꽃을 피우는 아이들 - 다문화시대 다중언어교실에서 만나는 세상
장은영 외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5년 6월
평점 :
#고구마꽃을피우는아이들
˝우리는 종종 언어가 휘두르는 권력과 차별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처음 책 제목을 보고 고구마와 인연이 있는 학급의 이야기인가 싶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이 ‘고구마꽃이 피었습니다’로 들린 데서 비롯된 거였어요. 놀이를 하면서 “고구마! 꽃이! 피었습니다!”를 외치는 아이들 모습을 상상하게 되더라구요.
이 책은 다문화와 다중언어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10명의 교사들이 각자의 경험을 풀어낸 에세이입니다. 2021년 7월부터 다중언어교사 실행공동체로 모여 각자의 교실에 맞는 수업안을 짜고 새로운 교육을 시도했던 기록이기도 합니다.
전에는 언어가 만들어내는 권력과 차별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왜 어떤 언어는 우대받고, 다른 언어는 소외되는가’를 생각했을 때, 우리교실에서는 한국어만 써야하고 외국어는 영어를 우대하고 있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었어요.
이 책에선 학생 본인 또는 부모가 외국 국적이거나 외국 국적을 가졌던 적이 있는 경우 ‘이주 배경 학생’으로 표기하고 있는데요, 생각보다 그런 학생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폭넓은 의미의 다중언어 및 다문화 교육이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이 교육이 특정 대상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문화적 소양을 갖춘 세계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교실 안의 모두에게 필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교사들은 스스로의 언어적 배경을 성찰하고, 수업 현장에서 겪은 어려움, 막막함, 보람을 진솔하게 공유합니다. 언어의 장벽 때문에 소극적이었던 아이들이 서서히 변해가는 과정을 볼 때는 저도 신이 났어요.
언어는 한 사람의 세계이자 정체성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앞으로 점점 확대해가야 할 다문화 및 다중언어 교육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자고 손 내미는 책입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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