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
후쿠나가 다케히코 지음, 박성민 옮김 / 시와서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점을 얼마로 해야할지 한참을 고민했다.

최근 번역이어서인지 전후 일본 소설같지않게 매끄럽게 읽혔다. 왜 액자식 구성이었을까 한참 생각했다. 후지키를 사랑하는 시오미의 노트를 읽는 화자. 세상에, 화자의 이름도 기억이 안나네. 처음에는 화자가 작가인가 했는데 볼수록 시오미가 작가 자신이었다. 일단 소설을 쓴다는 설정부터. 결국 현실에서 자신은 사랑받지 못했고 사실은 사랑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전달해줄 화자가 필요했을까? 읽는 내내 혼자만의 감정으로 달리고 강요하는 시오미의 사랑에 나는 숨이 막히던데 그 사랑을 거절하는데 시오미가 싫다는 상대의 의견은 진정 없는 걸까? 열여덟에는 현실이, 스물넷에는 이상이 이유라는 건 좀. 나 시오미한테 너무 박한가. 그런데 그 나이의 나도 그랬던것같고. 나의 절절했던 짝사랑은 살짝 기억상실증에 걸리고 싶은 기억인데 누군가는 소설을 쓰고 공감을 받네. 이래서 나는 언제까지나 독자♡

※역자의 글에서 시오미가 본인+지인으로 명시하였으며 후지키들도 모두 모델이 있었다고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12-02 14: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화자의 이름이 없었던거 같기도 합니다 ㅋ 시오미의 후지키에 대한 사랑은 그냥 직진이어서 인상깊었습니다~!!

mytripo 2023-12-02 20:34   좋아요 1 | URL
앗 제가 흘린 게 아니었군요. 화자는 진짜 그냥 화자였네요 ㅎㅎ

이거 읽고 바로 읽고 있는 책에서 허먼 멜빌의 동성애적 성향을 언급하는데 시오미의 마음과 비슷한 부분이 있긴 한 것 같아서 신기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