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앤터니 호로비츠 셜록 홈즈
앤터니 호로비츠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셜록홈즈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탐정 중 정말 '손 꼽힐 정도'로 대중들에게 익숙한 탐정이기도 하고, 그가 추리해 내는 영역들이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나 경이로움을 자아내게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왓슨'이라는 친구이자 조수와의 케미도 아마 셜록의 한 축이 아닐까 생각하는데 어찌됐든, 소설 속 인물이지만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사랑받고 회자되며, 과거에 머물러 있지 않고 현재까지 ing 형태를 띠고 있는 몇 안되는 인물. 그저 만들어진 인물인데도 불구하고 그가 등장한 셜록홈즈 시리즈를 통해 그의 연대기가 만들어질 정도고, 그것을 읽고 있노라면 마치 살아있는 사람의 연대기를 보는 듯한 느낌도 받는다. (검색하면 보이는 바로 그것!)


셜록 홈즈의 이야기를 좋아는 하지만 전권을 다 읽어보지는 못했다. 전권을 한 번은 읽어봐야지 마음을 먹고 있었지만 정작 책을 찾으러 도서관에 갈 때면 빼놓고 오기 일쑤이기 때문인데, 아무래도 책을 찾으러 갈때마다 추리에 썩 마음을 두고 있지 않아서이기도 하고 다른 종류의 책들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랄까. 딱히 추리소설을 좋아하지도 않으면서 그래도 추리소설을 즐겨 읽는 이유는 작가가 정해놓은 틀 안에서 내가 갖고 있는 사고를 총 동원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쾌감이 있어서다. 셜록 홈즈 속의 증거들은 어딘가 불충분하다 생각할만큼 묘사가 되어 있지만, 그 불충분한 묘사들 속에서 홈즈가 찾아내는 단서들과 인물 추리는 정말 경이롭지 않던가. 그래서 이번에 황금가지에서 출판한 <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가제본 서평단을 모집한다고 했을때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신청해버렸다. 꽤나 많은 200명의 서평단을 모집하고 있었고, 셜록 홈즈의 이야기들이 예전이야기들과 연계가 되어 있기는 하지만 충분히 그 단행본 속에서 설명을 해 주기 때문에 전편들과는 딱히 상관없이 읽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가제본이라 표지가 없다. 그래서 안의 속지를 찍을 수 밖에 없었는데, 한국판 <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의 원제는 <Moriarty> 모리어티다. 과연 이 책이 어떤 내용인지 약간의 추리가 가능하겠는가. 셜록 홈즈의 이야기는 1891년 모리어티 교수의 범죄를 뒤쫓다가 라이헨바흐 폭포에서 모리어티와 함께 떨어져 '실족사'한 것으로 마지막을 끝맺으려 했다. 하지만 독자들의 자자한 원성으로 인해 그를 3년간 숨어있게 하다 1894년 재등장시키게 된다. 이 <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은 그 3년간, 셜록 홈즈가 실종됐던 3년의 어느 한 지점에서부터 시작한다. 바로 홈즈와 모리어티 교수가 폭포로 떨어지고 난 후 5일 뒤서부터 말이다.


당연히 책 속에 셜록 홈즈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는 모리어티 교수와 함께 폭포에 떨어진 이후 3년간이나 모습을 감추고 나타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니 이번 셜록 홈즈 책은 책이름이 홈즈이긴 하지만 홈즈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하지만, 셜록 홈즈가 등장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스케일의 사건들이 연달아 일어나면서 독자의 흥을 돋운다. 아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간거야 대체. <킹스맨>이라던가 <미션 임파서블>이라던가 <트랜스포머>같이 헐리우드 대작들은 사람들을 죽이고 건물을 부수고 하는 것들을 너무도 아무렇지 않게 해내곤 하는데, 그런 기법을 쓰기라도 할 것처럼 사람들을 뭉탱이로 죽이기도 하고, 경찰서를 폭발시키고, 선혈이 낭자한 곳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것들이 셜록 홈즈가 등장하지 않는 이 책의 흥미를 돋우는 지점이라 할 수 있다. (적어도 나는 그 지점들이 흥미로웠다.)


셜록 홈즈와 왓슨이 나오지 않는 자리에는 그들을 대신해 사건을 수사하는 2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한 명은 "프레더릭 체이스"라고 해두는 것이 좋겠고, 뉴욕의 핑커턴 탐정 사무소의 수석탐정이 직업이다. 또 한 명은 영국 경찰의 지휘 본부인 런던 경시청 소속 경감 "애설니 존스". 존스 경감이 셜록의 역할을, 체이스가 왓슨의 역할을 수행한다. 둘을 보고 있자면 좀 모자라는 셜록과 여전히 덜렁거리는 왓슨 같단 느낌이 들었다. 사건은 캐면 캘수록 덩치를 키워갔고, 결국엔 손 쓰기 힘들 정도의 거물까지 흘러 올라가게 된다. 스포를 하지 않는 선에서 위험에 관한 약간의 이야기를 보태자면 체이스는 2번의 죽을 뻔한 위기를 맞고, 존스 경감은 딸이 납치되는 사건을 겪는다. 게다가 둘이 함께 납치가 되어 곤죽이 될 정도로 맞기도 하고 말이다. 당연히 두 사람이 위험에 처해지는 빈도는 잦고, 위험수위는 점점 높아진다. 이것이 사건을 해결하는데 퍽 도움이 된 것 같지는 않지만 이 두 사람은 몸으로 직접 부딪히면서 문제를 해결하려 애를 썼다. 하지만 5장에서 페리라는 아이한테도 당하는 탐정이었기에, 몸으로 부딪히면서밖에 헤쳐나갈 수 없음을 이미 드러냈긴 했지만 말이다.


존스 경감이 하는 양은 셜록 홈즈가 하는 것과 비슷했다. 책의 중간쯤 그의 집에 체이스가 초대되어 갔을 때 (11장) 존스 경감의 아내는 이렇게 이야기했다.

한마디로 말해서 애설니 존스 경감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탐정과 동등한 인물이 되기로 작정하고, (중략) 그이는 홈즈 씨가 쓴 책을 전부 다 읽었어요. 그의 방법을 연구하고 그의 실험을 따라했어요. 그와 함께 일을 했던 경찰들을 모조리 찾아다녔고요. 한마디로 셜록 홈즈는 그의 인생의 패러다임이 되었죠. 사실상 그이를 지탱하는 힘은 홈즈의 작품을 통해서 쌓은 지식과 이제 홈즈와 동급이 되었다는 자신감이죠. (p. 204)

(존스 경감이 왜 그렇게 홈즈에게 집착하는지는 맨 뒤의 단편에서도 볼 수 있으니, 단편도 빼놓지 않고 읽길 바란다. 여기엔 셜록 홈즈가 등장한다.)

하지만 홈즈에 대해 모든 것을 공부한다 해도 그가 될 수 없는 것처럼, 존스 경감은 늘 하나씩은 빠트리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모든 톱니바퀴가 딱 떨어지지 않는 느낌이라고나 할까. 이 불안한 제2의 셜록 홈즈가 사건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지켜볼 일이다.


스포를 하지 않으려니 이정도에서 마무리한다. 마지막으로 체이스가 왜 라이헨바흐 폭포까지 오게 됐는지에 대한 설명이 1장에 있는데, 거기서 체이스가 이야기한 것을 그대로 들고 온다.

나는 세간에 '마지막 사건'이라고 알려진 그 사건이 벌어지고 닷새가 지났을 때 라이헨바흐를 찾았다.

하지만 우리 모두 알다시피 그 사건은 마지막이라는 단어와 거리가 멀었고 그로 인해 골칫거리만 생기지 않았나 싶다. (p. 13)

있었던 일을 나중에 글로 옮기는 특성상 '우리 모두 알다시피 그 사건은 마지막이라는 단어와 거리가 멀었다'고 이야기 하는 것인데, 이것이 과연 마지막장을 넘겼을 때 어떤 느낌을 당신에게 줄 수 있을까. 반전이 기다리고 있는 <셜록 홈즈 : 모리어티의 죽음>,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