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빼빼로가 두려워
박생강 지음 / 열린책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이 책에 눈길을 준 사람들 중 열의 아홉은 아마 이 제목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는 빼빼로가 두려워>. 방송에서 이름을 말할 수 없는 '상표'인 빼빼로를 이렇게나 대놓고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신기한 일인가. 더군다나 '빼빼로포비아'라는 빼빼로를 병적으로 싫어하는 인간군상을 만들어냈다는 서평을 보고 책이 궁금하지 않는다면 그건 거짓말. 일상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들로 인해 만들어진 상상력은 늘 즐거움을 준다. 그래서 이 책도 기대했는데- 나는 이 책이 조금 어렵다.

 

한나리라는 여자가 자신이 사랑하는 카페 사장이 빼빼로포비아라면서 민형기라는 의사를 찾아가 상담하는 이야기가 이 책의 첫 부분인데, 알고 보니 이건 현실이 아니라 대학생이 쓰는 소설 속 이야기였다. 소설 속 민형기에게는 이진아라는 주부가 있는데 현실에서는 이진아라는 상담사가 있다.(김만철이라는 남자는 실리칸이라는 외계인을 만난 이야기를 하러 상담실에 간다) 등장인물들이 여럿 존재하지만 이들은 각각의 등장인물로만 끝나지 않는다. 현실이든 만들어진 이야기 속이든 같은 이름을 가진 여러 인물로 등장하기 때문에 조금만 정신을 놓치면 완전히 다른 이야기를 읽게 되고, 같은 인물인지 다른 인물인지를 헷갈리게 만든다. 말 그대로 정신집중!해서 봐야한다는 말이다.

 

실리칸이라는 외계에서 온 존재에 대한 이야기도 그렇고, 김만철, 한나리, 최향기 등의 등장인물들의 성격 뿐만 아니라 실제에도 존재하는 빼빼로포비아에 대한 이야기도 그렇고, 소설로 만들어진 이야기도 그렇고 뭐 하나 특별히 평범한 것들이 없다. 괴상하고 기상망측하고 정신도 없고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인지도 모르겠고. 소설을 읽다보면 어떤 사람이 진짜인지 또 어떤 이야기가 가짜인지 구별이 가지 않는다. 모호한 경계선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한다고나 할까.

 

이렇게 불분명한 이야기들을 좋아하지는 않는 스타일이라 책을 덮고 난 후 기분이 묘했다. 뭐라고 한 마디로 표현하기 어려운 그런 힘을 가진 책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딱떨어지는 깔끔함을 원하는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소설은 아니었지만, 기발한 상상력이 춤을 추는 소설인 것만큼은 분명한 듯 하다. 박생강이라는 작가 이름에서 뿜어져 나오는 엉뚱함을 닮은 소설인 <나는 빼빼로가 두려워>. 2014년의 마지막이 조금은 정신없이 지나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