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배속 코어 그래머 - 10분 안에 끝내는 초스피드 영문법
김대만.신민영.장진우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사람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간다. 인터넷에 부유하는 많은 정보에 접근하기는 쉬워졌지만,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 콕 집어내기는 어려워졌다. 그렇게 많이 본 것 같지도 않은데 하루에 눈에 담은 글자 수만 수만자에 달할 때도 있다. (물론 친구들과 하는 시시콜콜 잡담을 포함해서 말이다.) 그래서 가끔은 눈에 너무 많은 글들을 담기 싫어진다. 좀 쉽게 빨리 읽히는 것들을 선호하게 된다. 예를 들면 카드뉴스 같은 것.

카드뉴스는 요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야기형태다. 짧은 글과 이미지만 있어 가독성이 좋고 잘 읽힌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는 없지만, 적어도 눈에 딱 박히는 강렬한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내가 왜 책 서평에서 카드뉴스에 대해 이야기하냐면, 내가 읽은 <10배속 코어 그래머>란 영어책이 바로 이 카드뉴스를 전격적으로 사용한 책이기 때문이다.

"각 파트는 문법과 예문 가운데 핵심 중의 핵심만 한 장의 카드로 담는 '카드뉴스' 방식을 띠고 있습니다. 복잡하지 않게 핵심만 반복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저자들이 개발한 공부 노하우입니다." 프롤로그에 적힌 저자들의 책 설명이다. 그러니까 <10배속 코어 그래머>는 카드뉴스를 바탕으로 구성된 책이다. 한 페이지엔 카드가 두개씩 등장하고, 하나의 카드엔 하나의 질문만 등장하는 게 룰이다. 가끔은 한 페이지에 하나의 커다란 카드만 등장하기도 한다. 카드엔 번호가 등장하고, 책에는 총 215개의 카드가 존재한다.  모든 설명은 아주 간결한데 기본적으로 알아듣기 어렵지는 않다. (우리는 초중고 12년과 대학교 4년동안 영어공부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이곳에 있는 것들이 되게 쉽게 느껴질 수도 있을 테다.

이렇게 적어놓으니 뜬구름 잡는 느낌이 든다.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명사로 예를 들어볼까. 명사란? 사람, 사물, 추상적 개념의 이름. 대명사란? 명사를 대신하는 말. 뭐 이런 식이다. 이거 되게 쉬운데?란 생각이 들 때쯤 아사무사(?)한 부분이 등장한다. part.2가 문장 형식과 관련돼 있기 때문이다. 2형식이란? '~는'의 자리를 동사 뒤에서 '명사'나 '형용사'로 보충 설명해주는 형태. 감각동사 뒤에 오는 품사는? 형용사. 감각동사 뒤에 명사가 오려면? 감각동사 뒤에 like를 붙인다. 분명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말로 풀어놓으니 정리가 되는 듯, 오히려 어려운 듯 느껴진다. 하지만 걱정할 것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예문들이 친절하게 뒤쪽 카드뉴스에 정리되어 있으니, 카드뉴스 하나씩 개념을 잘 정리하면 된다.

쉽다고 느껴지는 건 품사 부분이 고작이다. 문장 형식 다음은 준동사(to 부정사. ~ing, 동사 3단변화, 현재완료p.p가 등장한다), 절과 접속사(that절, when절 등등), 전치사(for, as, by 등등)까지 학교 다닐때 머리 싸맸던 부분들이 연속으로 등장한다. 이 부분을 모두 지나가면 다시 조금 쉬워지는 문장 유형이 마지막으로 등장하고 책은 끝이 난다. 사실 읽으면서 어? 아는 건데? 근데 뭐였더라? 자꾸 생각하게 됐다. 분명히 알고 있고 알았던 건데 말로 설명하는 게 어려웠다. 그러니까 명확하게 개념을 이야기할 만큼 제대로 알고 있지는 않았다는 뜻이다. 확실히 이렇게 개념을 잡아두면 나중에 다시 영어 관련 책을 읽더라도 헤매지 않지는 않을 것 같았다.

학교와 조금 멀어졌다고 요즘 말하기 관련, 조금 더 편하고 쉽게 말하기 위한 영어책들만 읽었었다. 궁금증에 서평단에 신청해 학습 관련 책을 읽으니 그동안 나는 무얼 공부했나 싶고, 이렇게 쉽게 희미해질 공부였나 싶었다. 그래서 자연스러운 말하기는 잠시 미뤄두고 <10배속 코어 그래머>를 조금씩 공부하려고 한다. 읽어내는 것은 금방이니, 그 카드들 하나하나를 제대로 각인해 둘때까지 여러번 읽어내야지.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카드들이 통째로 각인되겠지. 쉽게 잊히지만 않아도 성공이다. 최소의 시간을 투자해서 최대의 효과를 본다. 저자들이 밝힌 이 책의 모토다. 나에게도 적용되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