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손그림 - 색연필로 만나는 작고 소소한 일상 일러스트
신은영 지음 / 책밥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식이 가득한 내 독서활동 중, 그나마 내가 관심을 가지는 취미 분야는 손그림과 손글씨가 유일하다. 원래 손으로 하는 걸 좋아하는데다가, 손그림과 손글씨는 간단하게 펜과 종이만 있으면 돼서 더 선호한다. 캘리그라피를 잘하는 사람들에 비하면 별거 아닐지 몰라도 손글씨는 귀여운 편이고,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에 비하면 형편없는 실력일지라도 무언가를 곧잘 따라 그리는 편이다. 그러니까 웬만큼 하니 더욱 발전시키고 싶다고나 할까. 좀 더 슥슥 잘 그렸으면 좋겠고 잘 썼으면 좋겠다는 마음. 내가 책을 보는 이유는 그런 이유다. 

쉽게 그릴 수 있는 것, 작은 일러스트를 그리는 것, 아기자기하게 꾸밈을 돕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 예쁜 것. 손그림에 대한 내 생각은 이렇다. 무엇보다 많은 책들이 '쉽다'에 중점을 두기에 책에 소개된 모든 것들이 전혀 어려워보이지 않지만, 막상 따라해보면 어려워서 스타일이 뭉개져버리기 일쑤. 밸런스가 망가지는 걸 보면서 매번 뼈저리게 느낀다. 아, 역시 센스가 무엇보다 중요한 게 그림이었지, 하고. 그래도 관심이 가는 분야기에 또다시 책을 들었다. 잘 할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봐야지, 라는 생각이었지만 일단 책이 예뻤거든.

<1일 1손그림>은 출판사 책밥의 '하루 시리즈' 중 하나다. '일상이 예술이 된다'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드로잉, 스케치, 캘리그라피, 그림 등 다양한 분야에 이어 등장했다. 다른 시리즈들의 준비물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1일 1손그림>은 손그림을 색연필만으로 그려낸다.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던 지점이 이 지점이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거창한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으니 어디서든지 시도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까. 게다가 작가는 밑그림 없이 바로 그림을 그리는 스타일이어서 기존의 손그림 책들과는 다른 느낌을 받았다. 선이 없어도 깔끔하고 오히려 따뜻한 느낌이 들었다. 

작가는 일상생활 속 주변의 여러 물건들의 특징을 잘 잡아내 단순화해 그린다. 단순하지만 단순하게만 보이지 않아 신기하다. 사물을 단순화하는 과정에서 나만의 스타일이 생긴다고 하는데, 초보자에겐 어려운 주문이다. 하지만 작가의 말마따나 그림이 단순해진다고 멋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색을 쓰지 않아도 세련돼 보일 수 있으니, 손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 '단순화 작업'은 꼭 필요한 듯 싶었다. 또 밑그림없이 그려 나가면서 선과 면을 함께 사용해 단순한 그림에 느낌을 달리 주는 방법 또한 작가의 스타일 중 하나. 그림을 그리기 전에 색을 미리 정해놓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 것은 작가의 아주 작은 팁!

작가의 손그림은 특이하게도, 한 장의 종이에 작은 그림을 여러개 몰아 넣어 그리면 패턴이 된다. 패턴은 핸드폰 배경화면이나 손수건, 마스킹 테이프 등에서만 볼 수 있는 거라 생각했는데, 직접 패턴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고 있으면 신기하기까지 하다. 중앙부터 그림을 채워나가는 게 작가의 팁이던데, 다양한 크기와 다양한 방향으로 그림을 그리면 된다고 적힌 책을 보며 '이게 가능한 걸까?'란 생각이 절로 들기도 했다. 그래도 패턴이 여기저기 쓰인 모습을 보니 책 속의 예시를 활용해 패턴을 만들어 보는 재미도 쏠쏠할 듯 하다. (손그림이 조금 익숙해진 후에 가능한 일일테지만 말이다.)

작가는 사물을 단순하게 그려내지만, 기본적인 디테일까지는 건드리지 않는 편이다. 그래서 조금 더 아기자기해 보이고, 그래서 더 따라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처음부터 작게 시작해봐야지 했는데, 내 성격상 그리다보니 크게크게 그려져서 그리면서도 조금 당황.. 당장 만족스러운 느낌은 아니지만, 책을 보면서 밑그림 없이 그려본 데 의의를 뒀다. 색연필의 두께가 조금은 얇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색의 조합이 내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하다는 걸 깨달았으며, 조금만 연습하면 퍽 만족스러운 그림을 그려낼지도 모른다는 희망(?)도 약간 발견했다.

사실 그림을 그리면서 시간 가는 줄을 몰랐다. 비슷하게 그려봐야지 라는 마음으로 시작한건데, 책 속 순서대로 그리기 시작했는데 예시와 묘하게 달라졌을 땐, 될대로 되라 싶었다. 빈 틈에 내 나름대로 더 채워넣기를 여러번. 그림 센스가 없으니 이번에도 망쳤나 싶었는데, 또 사진을 찍어보니 괜찮아서 퍽 다행이었다. 왜인지 여러 번 그리다 보면 '내 스타일'도 나올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 작가의 밸런스와 아기자기함을 따라가려면 아직 멀었지만, 그래도 한 발 내딛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기로 했다.

아기자기함을 내 손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시간. <1일 1손그림>은 많은 사람들에게 아주 아기자기한 기쁨을 선사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