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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 칫, 쳇 - 수요시포럼 제22집
김성춘 외 지음 / 시인의 일요일 / 2025년 11월
평점 :
수요시포럼 앤솔러지 『챗, 칫, 쳇』은 마치 잘 정돈된 디지털 아카이브 속에서 우연히 발견한 아날로그 감성 가득한 일기장 같았습니다. 표지의 세련된 디자인과 달리, 시집 안에는 인간 본연의 따뜻한 감성과 날카로운 통찰이 '챗, 칫, 쳇'하는 언어의 파편들처럼 다채롭게 펼쳐져 있었습니다. 각기 다른 목소리를 가진 시인들이 모여 만들어낸 이 앙상블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복잡한 감정선을 섬세하게 어루만져 주었습니다. 이 시집을 읽는 내내, 언어의 마법이 얼마나 큰 위로와 감동을 줄 수 있는지 새삼 깨닫게 됩니다.
권영해 시인의 '동백, 지다-돈오점수'에서 동백꽃의 낙화를 통해 생로병사의 무상함을 불교적 성찰과 연결하며 우주적 사실까지 덧붙이는 시선은, 작은 현상 속에서 거대한 의미를 길어 올리는 시인의 깊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반면 권기만 시인의 '행성 기록자'는 에베레스트와 같은 거대한 자연 속에서 1초 동안 벌어지는 사건들을 병치시키며, 인간과 우주의 시간과 공간을 압축적으로 제시하는 상상력의 비약이 놀라웠습니다. 이는 시집이 지닌 광범위한 스펙트럼과 시인들의 개성적인 시세계를 동시에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챗, 칫, 쳇』은 언어의 다양성과 상상력의 경계를 시험하며, 독자들에게 익숙한 것을 새로운 관점으로 보게 하는 지적인 자극을 선사하는 시집입니다. 시인들은 각자의 고유한 필치로 삶의 다면성과 디지털 시대의 역설을 탐색하며,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때로는 진지하게 인간 존재의 의미를 묻습니다. 이 앤솔러지는 그렇게, 현대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면서도, 시대를 초월한 인간적 정서를 잃지 않는 균형감각을 보여주는, 의미 있고 풍성한 시적 성찬이었습니다.
봄날 기분은 얼마예요? 사람들은 시장에서 싱싱한 위로를 고릅니다 나를 먼저 떠난 친구와 이웃들 시장에서 간혹 보입니다 - P69
우리 착하게 살지 말자 그렇지, 지금처럼만 한밤중 일어나 오줌을 눈다 거실 구석에 놓인 화분을 본다 싹 트는 소리가 희미하게 철컥, 기다려! - P81
소원을 빌었다 애인을 주세요 꿀술을 주세요 -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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