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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만나는 동양 고전 - 이기적 나와 이타적 나의 갈림길에서
김경윤 지음 / 생각의길 / 2013년 7월
평점 :
이 책, 재미있다. 동양의 내노라 하는 철학들이 모두 들어 있는데 아주 적절하게 예를 들어 재미있게 풀이했다. 이기적 나와 이타적 나, 반대로만 가는 세상, 순응할까 맞설까. 우주와 인간의 원리 무엇이 같을까, 다를까. 모두 세 쳅터로 되어 있는데, 우주와 인간의 원리만 빼면 바로 우리 자신의 이야기다. 읽고 나면 우주와 인간의 원리조차 내 내면에서 우굴거리는 나와 인간의 문제임을 알게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동양철학자와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철학자들과의 관계, 그리고 화자의 생각이 잘 어울러져 어떻게 사는 것이 바로 사는 것인지, 인간이기 때문에 나와 또 다른 나와의 끊임없는 싸움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제목도 어찌나 재미 있는지.
윤동주의 시와 황경승의 시, 거기다 본인과 본인 아내의 일, 영화 색,계를 통한 예까지. 어찌 그렇게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했는지, 처음 만나 접하는 동양고전으로 손색이 없는 책이었다.
살면서, 이타보다는 이기 적인 나 때문에 적지 않게 고민한 나로서는 양주의 사상은 흥미로웠다. 삶과 죽음의 덧없음을 깨닫고 욕망에 충실하지 않고 명예나 출세를 쫒다 형틀에 매인 중죄인 처럼 살지 말고 남 눈치 보지 말고 자신을 돌보라는 말, 와 닿았다. 물을 가볍게 여기고 생을 중히 여겼던 양주, 경제적 유혹이나 성공이나 명예, 또는 권력을 지향하는 욕구, 남에게 더 잘보이고 싶은 욕구, 등등, 이 모든 것이 우리를 유혹한다. 우리는 이러한 것을 얻기 위해 살아간다. 이런 의미에서 양주의 사상은 돋보인다. "너를 죽음으로 몰고 가는 외부의 유혹을 무시하라, 그 유혹이 아무리 달콤한 것일지라도 넘어가지 말라, 너의 삶은 소중한 것이니
다른 무엇과도 바꾸지 말라. 세상의 모 두 네 것이라 해도, 너의 고유한 삶을 살아라, 외부의 유혹에 귀를 막고,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다른 사람이 원하는 삶이 아니라 바로 네가 원하는 삶을 살아라."
같은 의미에서 혜능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었다. 본제 5조 홍인의 뒤를 이어 6조가 된 혜능. 본디 사난하게 태어나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를 모시며 살아갔고, 글도 읽을 줄 모르고 쓸줄도 몰랐지만 그의 뛰어남을 알아본 스승에 의해 선불교를 계승받았지만 흥인대사의 뛰어난 제자 신수와 그를 따르는 무리들에게 해를 당할까봐 도망다닌 혜능.
신수의 게송 '몸은 보리수요, 마음은 밝은 거울, 항상 부지런히 닦아서, 먼지 끼지 않게 해라" 에 혜능이 답한 말 "보리는 본래 나무가 아니며 밝은 거울 또한 틀이 없네, 본래 한 물건도 없는데 어디에서 먼지가 일리요." 이 두사람의 계송을 보면 혜능이 선불교에 가깝고 그렇기 때문에 스승의 대를 이을 수 있었다. 하지만 신수는 후에 측천무후와 손을잡고 북쪽 선불교를, 혜능은 남쪽의 선불교를 퍼트린다.
화자는 말한다. 역사는 선불교의 전통을 혜능에게 이어지게 했지만, 신수에게 마음이 간다고. 까닭인즉 우리네 삶이 이런저런 일을 당할때 아파하고 마음 상하는 일이 많다는 것,. 마음이 아파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원래 마음이 없는 것이니 괴로워하지 말라는 충고보다 "네가 아프냐? 나도 아프다." 는 통속 멜로물의 연대감이 오히려 따뜻하다고.
또한 <색, 계> 란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사랑하느냐, 죽이느냐 의 문제라는 것,. 다시말해 색이 본능과 자연의 세계라면 계는 제도와 인위의 세계라는 것. 색이 카오스라면 계는 코스모스적 세계라는 것. 대진은 바로 색의 세계를 긍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철학세계를 구축한 사람이라는 것.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본성은 부정되어야 할 것이 아니라 권장되어야 하며 그 본성을 억압하는 것은 생명 자체를 억앖하는 것이라는 것.
대진의 사상을 통해 인권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또한 색과 계의 관계, 이기적 유전자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 생각해
보게 됩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과연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하게 사는 것인가, 라는 질묵을 던지게 되네요. 좀더 고민해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