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네이버 영화


7월 28일에 개봉한 영화 '모가디슈'. 충무로를 대표하는 국내 감독 중 한 명인 류승완 감독의 11번째 장편영화로, 강신성 대사의 책 '탈출'(2006)을 기초로 하고 있다. 김윤석, 조인성, 허준호, 구교환, 김재화, 정만식 등의 배우들이 출연했다.

1990년, 아프리카의 소말리아에서는 남북한이 치열한 외교전을 벌이고 있었다. UN 가입을 위해서였는데, 가입에 성공하려면 UN에서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아프리카 국가들을 포섭해야 했다. 소말리아는 그 중의 하나였다. 이에 남한 대사 '한신성'(김윤석)과 안기부 출신 참사관 '강대진'(조인성), 북측 대사 '림용수'(허준호)와 참사관 '태준기'(구교환)는 온갖 수단을 동원한다. 이렇게 남북의 외교전이 펼쳐지고 있던 중 큰일이 발생한다. 당시 권력을 잡고 있던 바레 정권에 저항하는 USC(United Somali Congress)가 수도 '모가디슈'를 공격하며 내전이 일어난 것이다. 이 사건은 1990년 12월 30일에 발생한다. 내전은 남북 대사관을 모두 고립시킨다. 통신도 끊기고, 반군이 대사관까지 공격하는 와중에 북한 대사관이 습격을 당한다. 림용수 대사는 대사관 직원들과 가족을 동반해 남한 대사관을 찾고, 이를 계기로 남북 대사관은 '생존'을 목표로 한 배를 타게 된다.

영화는 소말리아 내전 당시 모가디슈를 극적으로 탈출한 남북 외교관들의 실화를 그린다. 시작하자마자 영화는 자막으로 당시의 시대상을 깔끔하게 정리한다. 이 덕분에 영화의 주요 배경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영화의 전개 과정에서 더 많은 부분을 보고 느낄 수 있다.

모로코에서 촬영을 진행했는데, 실제로 90년대의 모가디슈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류승완 감독뿐만 아니라 미술을 맡았던 김보묵, 의상 및 분장을 담당한 채경화·권수경 씨의 노고가 느껴졌다. 또 총과 폭발 소리가 매우 현실적으로 느껴졌다. 이는 영화의 현실성과 함께 관객의 몰입도까지 높였다. 마치 내전의 한복판에서 총소리와 폭탄 터지는 소리를 듣는 것 같아 긴장이 되었다. 류승완 감독의 전작이었던 '베를린'(2013)과 '베테랑'(2015). '군함도'(2017)에서 음향을 맡았던 김창섭 씨가 감독의 의중을 잘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영화의 핵심 메시지를 드러낸 부분으로 이탈리아 대사관에서 한신성 대사가 했던 말을 들 수 있다고 본다. "같이 살 길이 있는데, 할 수 있는 건 다 해봐야지". 이 말은 당시 남북한 외교관이 가지고 있던 실제 마음가짐이자 남북 관계에 던지는 메시지로 보인다. 

현재의 남북 관계가 좋다고 말할 수 없는 없다. 그럼에도 남과 북이 공존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분명 있을 것이며, 이 같은 움직임이 남북의 공존과 평화 정착을 위한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대사의 말은 이를 짚어낸다. 어찌 보면 이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류승완 감독은 남북한의 공조를 소재로 택한 것 같다. 그것도 실화로 말이다. 해당 메시지는 지금의 남북 관계를 넘어 향후 이어질 남북 관계에 있어서도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점이다.

영화의 연출과 배우들의 연기, 메시지 모두 좋은 작품이었다. 특히 엔딩 부분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스파이 브릿지'(2015) 속 한 장면을 떠오르게 했는데, 과잉된 감정 없이 보여주는 연기와 장면이 더 큰 울림을 선사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었다. 막바지의 카 체이싱 장면이 과장된 것 같았고, 기대했던 것보다 임펙트가 떨어졌다. 하지만 이 같은 점을 상쇄할 만한 장점이 훨씬 많았고, 오랜만에 좋은 한국영화를 봐서 뿌듯하고 기뻤다.


평점-4.5/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