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 혁명
도널드 클리프턴.톰 래스 지음 / 청림출판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에게는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이 존재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 부분 중 약한 부분에 집중한다. 성장 및 행복을 위해서는 약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약점은 아무리 노력해도 완벽히 메울 수 없다. 그래서 애초부터 인간은 완벽해질 수 없다. 그렇다면 개인의 성장과 행복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아니다, 있다. 방법은 바로 자신의 강점을 찾아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약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다.

 우리는 일정 기간 동안 교육을 받으면서 사회적 존재로 거듭난다. 이런 점에서 교육은 개인의 인격적·사회적 성장에 필수적이다. 그런데 우리가 받은 교육에는 근본적인 결함이 존재한다. 그것은 사람들을 본래의 모습이 아닌 다른 인간으로 변화시킨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태어나 죽을 때까지 약점을 고치는 데 애를 쓴다. 이 경향은 타고난 재능의 부족을 극복한 사람을 우상화하는 데에서도 나타난다.

 약점을 극복하는 것은 우리 문화 구조에서 근본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부분의 스토리에는 몇 백만 분의 일밖에 되지 않는 낮은 가능성을 딛고 승리한 약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런데 이것은 저항이 가장 극심한 길이다.

 우리는 '노력하면 무엇이든 될 수 있다'는 말을 오랫동안 들어왔다. 그래서 나이가 들어도 이 격언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 그 결과, 직장에서는 거의 매일 비슷한 시나리오가 전개된다. 대부분의 조직 구조에서 더 많은 임금, 더 높은 지위, 더 큰 책임을 원하는 사람들은 본인의 재능에 맞는 일정 범위의 직무 내에서 진급하지 않고 새로운 직무를 맡는다.

 사람은 본인의 강점을 발휘할 수 없는 곳에 있으면 본래의 모습이 아닌 다른 인간으로 변하는 존재다. 더 큰 부작용은 직장에서 일에 몰입할 가능성이 6배나 떨어진다는 점이다.

 강점 영역이 개인의 건강과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 강점을 기반으로 한 접근 방식은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며 희망감을 높인다.

 그렇다면 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점 기반의 삶을 살지 못할까?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의 강점을 제대로 인식하거나 설명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강점은 재능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래서 재능을 강점으로 개발하려면 연습과 노력이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지배적인 재능을 바탕으로 연습, 기술, 지식을 쌓아올린다. 이때 노력은 효과를 배가시킨다.

 강점을 찾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약점을 관리하는 법도 중요하다. 약점을 잘 관리하려면, 어떤 직책이나 역할에 있든 자신의 재능이 덜 강한 영역을 파악해야 한다. 재능이 덜 강한 영역이 약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재능이 덜 강한 영역을 정확히 알게 되면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다. 또 다른 전략은, 자신의 부족한 재능을 보완해줄 수 있는 사람과 협업을 하는 것이다.

 한편 자신의 강한 재능으로 인해 생기는 '등잔 밑 영역'을 인식해야만 한다. 대개 재능은 우리가 다른 길로 빠지지 않도록 도움을 주지만 때로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행복, 더 나아가 조직 전체의 발전을 위한 열쇠는 약점보다는 강점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책의 핵심 메시지인데, 이전보다 더 발전하기 위해 약한 부분을 채우려고 애쓰는 개인과 조직에 시사점을 던져준다.

 강점을 강화하려면 자신과 주위 사람들의 강점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이는 책에 있는 '스트렝스 파인더 2.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점 진단 프로그램인 스트렝스 파인더 2.0을 활용해 상위 5가지 강점을 파악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신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강점 중에서 상대적으로 더 강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끝으로 책을 읽는 동안, 개인적으로 나를 비롯해 약점 보완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하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강점이 무엇인지 인식한 후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가는 방향으로 옮겨 가기를 바라게 됐다. 그리고 이를 통해 꾸준히 성장하면서 성과를 쌓고, 성과에 기초한 성취감과 보람 및 행복을 느끼면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